'대만 단교설' 돌던 투발루 신임 총리 "중국과 수교 배제"

입력 2024-03-02 12:38  

'대만 단교설' 돌던 투발루 신임 총리 "중국과 수교 배제"
호주와 안보 협정엔 "주권 침해할 수 있어…재검토 해야"


(자카르타=연합뉴스) 박의래 특파원 = 대만과 외교관계를 유지하는 12개 국가 중 하나인 남태평양 섬나라 투발루의 신임 총리가 대만과 민주적 가치를 공유하고 있다며 대만과 단교하고 중국과 수교를 맺는 방안은 배제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 26일 투발루 총리로 선출된 펠레티 테오(61) 신임 총리는 2일(현지시간) 공개된 AP통신과의 화상 인터뷰에서 "대만과의 관계는 민주주의 원칙에 기반하고 있으며 대만은 우리에게 신의를 보여왔다"고 밝혔다.
그는 투발루 새 정부가 대만과 외교관계를 유지하겠다고 발표했고 중국과의 수교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하나의 중국' 원칙을 강조하는 중국의 주장에는 "우리는 두 개의 중국 논쟁에 참여할 시간도 이유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대만과 개발 원조에 대해 재협상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1월 남태평양 섬나라 나우루가 대만과 전격 단교를 선언하자 총선을 앞둔 투발루도 새 정부가 들어서면 대만과 단교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총리 후보 중 한 명이던 세베 파에니우 전 투발루 재무장관은 총선을 앞두고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대만과의 외교 관계를 유지할 것인지 여부에 대해 "새 정부에서 다시 논의해야 하는 문제"라고 언급했다. 또한 총선에서 친(親)대만파인 카우세아 나타노 당시 총리가 낙선하면서 대만과 단교할 수 있다는 전망도 늘었다.
하지만 파에니우 전 장관이 총리 경쟁에서 탈락하고 내각에서도 빠지면서 지난달 출범한 투발루 새 정부는 대만과 수교 관계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테오 총리는 또 호주와의 안보 협정 비준에 대해서는 "조약의 광범위한 원칙과 목표는 확실히 지지한다"면서도 제3국과의 안보 협정 시 호주와 상호 합의해야 한다는 조항은 "다시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해당 조항이 "투발루의 주권을 침해할 수 있다는 것이 우리의 일반적인 시각"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11월 호주와 투발루는 안보 협정을 맺고 호주는 매년 280명의 투발루 국민을 기후 난민으로 받아들이기로 했다.
또 외국 침략이나 자연재해가 발생하면 호주가 투발루를 방어해 주고, 대신 투발루는 다른 나라와 방위 협정 체결 시 반드시 호주와 협의하기로 했다.
하지만 당시 투발루 의회는 이 협정이 주권을 침해한다며 동의하지 않아 비준도 미뤄지고 있다.
인구 약 1만1천명의 투발루는 수면 상승으로 인해 매년 국토가 가라앉고 있다. 전문가들은 80년 이내에 모든 국토가 해수면 아래로 잠길 것으로 보고 있다.


laecor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