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통합신공항 본격 추진…"중남부권 거점 경제물류공항"

입력 2024-03-04 13:43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본격 추진…"중남부권 거점 경제물류공항"
'팔공산 관통 고속도로'로 공항 접근성·군위 발전 기여
내년 설계·시공 착수해 2030년 개항 목표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정부는 4일 '첨단 신산업으로 우뚝 솟는 대구'를 주제로 한 민생토론회에서 대구경북통합신공항과 팔공산 관통 고속도로 등을 통한 대구 지역 발전 지원 방향을 밝혔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은 대구 도심에 있는 K-2군공항(공군기지)과 대구국제공항을 동시에 군위·의성군 일대로 옮기는 국내 첫 민간·군 통합 이전 사업이다.
총사업비는 약 11조4천억원이며, 민간공항 부분의 사업비는 2조6천억원가량이다.
신공항은 2030년 개항을 목표로 추진되며, 2060년 기준 여객 1천226만명(국제선 906만명), 화물 21만8천t 처리가 가능한 시설을 갖춘다. 3천500m 규모의 활주로를 통해 중·장거리 노선 취항도 할 수 있게 된다.
정부는 신공항 접근성 확보를 위해 신공항철도 등 교통망 구축도 함께 추진, 중남부권 거점공항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현재는 군공항과 대구공항의 이전을 위한 행정 절차가 진행 중이다.
정부는 군공항의 이전을 위해 지난 2022년 8월 기본계획을 세웠다. 지난해 11월 국방부와 대구시가 맺은 합의각서에 따라 대구시는 군공항 이전을 총괄하는 사업자 역할을 한다.
대구시는 올해 상반기 중으로 군공항 이전과 부지 개발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새 공항을 지어 국방부에 기부하고, 종전 군공항 부지를 넘겨받아 비용을 회수하는 '기부대양여' 사업을 추진한다. 대구시는 군공항 부지를 첨단산업과 명품 주거문화 복합공간으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대구시는 SPC 구성을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한국공항공사를 비롯한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의 참여를 협의 중이다.
민간공항 건설은 지난해 8월 사전타당성 조사 결과를 발표한 뒤 지난해 10월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가 확정됐다. 지난해 12월부터는 기본계획을 수립 중이다.
국토교통부는 신공항이 경제물류공항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탄소중립·스마트 공항으로 지을 예정이다. 올해 말까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내년부터 설계 및 시공에 착수할 계획이다.



팔공산 관통 고속도로는 동대구와 군위 지역을 직접 잇는 총연장 25.3㎞로 추진된다. 대구 동남권에서 신공항까지 소요 시간을 15분 이상 줄이는 등 공항 접근성을 높이고 군위 지역의 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국토부는 예상하고 있다.
대구시는 지난해 11월에 팔공산 관통 고속도로 사전타당성 용역을 통해 사업의 경제성 등이 있다는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비용편익비율(B/C)은 1.29로 1을 훌쩍 넘겨 사업 가치가 충분하다는 판단이 나왔다.
현재 대구시는 이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민간사업자의 사업 참여 의사를 확인하고 있다. 사업자가 정해지면 올해 국토부에 민간투자사업으로 제안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제안이 들어오면 적격성 조사 의뢰 등을 통해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기획재정부도 민자 적격성 조사 완료 및 통과 등의 앞선 절차를 마치면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상정 등 후속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