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DX 둘러싼 '특수선 양강' 갈등 격화…한화오션, HD현대重 고발(종합3보)

입력 2024-03-04 21:17  

KDDX 둘러싼 '특수선 양강' 갈등 격화…한화오션, HD현대重 고발(종합3보)
경찰청 국수본에 고발장…방사청 '현대중 입찰 참가자격 유지' 따른 후속조치
특수선 시장서 뿌리깊은 경쟁업체…한화오션, 5일 설명회도 개최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사업 입찰을 앞두고 국내 특수선 시장 '양강'인 HD현대와 한화오션의 갈등이 격화하고 있다.
한화오션은 4일 KDDX와 관련된 군사기밀 유출 과정에서 HD현대중공업의 임원이 개입된 정황을 수사하고 처벌해 달라는 내용을 담은 고발장을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제출했다.
HD현대중공업의 대표와 임원이 군사기밀을 수집·누설하는 데 관여했는지 다시 수사해달라는 것이다.
이번 고발은 방위사업청이 지난달 27일 HD현대중공업의 KDDX 사업 입찰을 제한하지 않는 행정지도를 의결한 것에 대한 후속 조치다.
앞서 HD현대중공업 직원들은 KDDX 등과 관련한 군사기밀을 몰래 취득해 회사 내부망을 통해 공유, 군사기밀보호법을 위반한 혐의로 작년 11월 최종 유죄 판결을 받았다.
방사청은 HD현대중공업의 KDDX 사업 입찰 가능 여부를 논의한 결과 "청렴 서약 위반의 전제가 되는 대표나 임원의 개입이 객관적 사실로 확인되지 않았다"며 참가를 제한하지 않았다.
한화오션은 이와 관련해 "HD현대중공업의 조직적인 범죄행위에도 불구하고 방사청은 대표와 임원이 형사처벌을 받은 사실이 없다는 이유로 제재를 면제했다"며 "한화오션은 중대하고 명백한 범죄행위가 HD현대중공업의 '꼬리 자르기'식 은폐에 가려질 수도 있다는 우려를 지울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한화오션은 HD현대중공업이 불법 탈취한 KDDX 개념설계 보고서 등을 직접 생산한 실질적 피해자"라며 "방위산업 역사상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의 범죄행위를 저지른 HD현대중공업의 대표와 임원에 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HD현대중공업은 "법원의 판결과 두차례에 걸친 방사청의 심도 있는 심의 끝에 이미 종결된 사안"이라며 "지금은 K-방산 역량 강화에 집중할 때"라고 밝혔다.
이러한 양측의 갈등은 국내 특수선 시장에서 수십년간 형성됐던 경쟁 구도에서 비롯된 바가 크다.
한화오션의 전신인 대우조선해양은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을 세계에서 가장 많이(178척) 건조하는 등 높은 기술력을 갖추고 있었지만, '주인 없는 회사'라는 경영상 이유로 적극적인 수주에 나서지 못했다.
그런 과정에서 HD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을 보유한 HD현대의 조선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세계 1위 조선업체로 입지를 공고히 했다.
군함과 잠수함 등 특수선 분야에서도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은 비등한 기술력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된다.
실제 지난 7월 두 회사가 경합한 차기 호위함 울산급 배치Ⅲ 5·6번함 경쟁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한화오션(91.8855점)과 HD현대중공업(91.7433점)의 점수 차는 0.1422점에 불과했다.
당시 HD현대중공업은 기술능력평가 등에서 앞섰으나, 군사기밀 유출에 따른 보안 감점(1.8점)을 받았다.
잠수함 분야에서는 한화오션이 장보고-Ⅰ·Ⅱ·Ⅲ를 모두 수주하는 등 독보적 경쟁력을 갖고 있다. 아울러 한화오션은 현재 운용 중인 해군 구축함 사업의 모든 라인업(KDX-I,II,III)에서 건조 실적을 가진 유일한 업체이기도 하다.
여기에다 전신 대우조선해양이 방위산업에 주력하는 한화그룹으로 인수되면서 한화오션이 특수선 전문조선사로 전환하는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제기됐다. 다만 한화의 특수선 사업부 비중은 10% 정도에 불과하다.
올해 하반기 예정된 KDDX 수주전에서는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이 다시 맞붙게 됐다.
군함 건조는 개념설계와 기본설계, 상세설계 및 초도함 건조, 후속함 건조 순으로 진행되는데, KDDX는 개념설계는 한화오션이, 기본설계는 HD현대중공업이 수주했다.
통상 기본설계 수주에 성공한 업체가 최종 건조까지 맡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방사청이 기밀 유출로 HD현대중공업에 부과한 1.8점의 보안 감점이 계속해서 적용되는 만큼 결과는 알 수 없다는 것이 조선업계의 해석이다.
한편, 한화오션은 오는 5일 오전 서울 중구 한화빌딩에서 이와 관련한 설명회도 연다.

vivid@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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