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남중국해 주변국 단결 촉구…'영유권 분쟁' 中 겨냥

입력 2024-03-04 15:10  

필리핀, 남중국해 주변국 단결 촉구…'영유권 분쟁' 中 겨냥
4일 멜버른 개막 아세안-호주 특별정상회의서 외교 장관 주장


(뉴델리=연합뉴스) 유창엽 특파원 = 필리핀 외교장관이 '영유권 분쟁 해역'인 남중국해에서 법의 지배가 유지되도록 중국을 제외한 주변 국가들에 더욱 강력히 단결하자고 촉구했다.
엔리케 마날로 필리핀 외교장관은 4일(현지시간) 호주 멜버른에서 개막한 아세안(ASEAN·동남아 국가연합)-호주 특별정상회의의 부대 행사 포럼에 참가해 이같이 밝혔다고 AP통신 등이 전했다.
마날로 장관은 무력 사용 위협에 맞서 아세안 등이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다만, 그는 이날 발언에서 중국을 직접 거명하지는 않았다.
그의 발언은 남중국해 영유권 문제로 필리핀과 중국 간 긴장이 고조된 가운데 나왔다.
중국은 남중국해에 U자 형태로 9개 선(구단선)을 긋고 이 안의 약 90% 영역이 자국 영해라고 주장해왔다.
중국은 이런 주장을 근거로 2012년 스카버러 암초(중국명 황옌다오·黃岩島)를 강제로 점거했고 필리핀은 국제상설재판소(PCA)에 소송을 제기했다.
이에 PCA는 중국의 영유권 주장이 국제법상 근거가 없다고 2016년 판결했다.
하지만 중국은 계속 같은 입장을 고수해 필리핀,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 주변 국가들과 갈등을 빚고 있다.
페니 웡 호주 외교장관도 마날로 장관 발언에 동조하며 아세안 국가들은 남중국해와 관련해 이미 합의된 규칙과 국제법을 지키고 갈등을 예방하며 전략적 신뢰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웡 장관은 "가자지구와 우크라이나의 끔찍한 갈등이 보여준 바와 같이 (특정) 역내 주요 갈등이 해당 공동체와 경제에 매우 파괴적일 수 있다는 점을 우리는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는 남중국해 영유권 갈등을 잘 해소하지 못할 경우 관련 주변 국가들이 큰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앞서 호주와 필리핀은 지난해 11월 처음으로 남중국해에서 합동 해상 및 공중 순찰 훈련을 실시한 바 있다.
이번 아세안-호주 특별정상회의는 호주가 1974년 아세안의 첫 공식 대화 파트너가 된 지 올해로 50주년 된 것을 기념해 "미래를 위한 파트너십"이라는 주제로 열리고 있다.
전체 회의 개최 전인 4일과 5일에는 호주와 아세안 출신 재계 지도자와 전문가 등이 해상 이용, 청정에너지 공급망 등을 놓고 여러 회의와 행사를 통해 논의를 벌인다.
사흘 일정인 이번 회의에서는 군사정권이 장악한 미얀마의 상황도 의제로 다뤄질 것을 보인다.
아세안은 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미얀마 등 10개 회원국으로 구성돼 있다.
미얀마는 회원국이지만 군사정권의 정치적 대표나 군사 지도자들은 아세안 고위급 회담 참가가 그동안 금지돼왔다.
미얀마는 지난달 라오스에서 열린 아세안 정상회의에는 2년여만에 처음으로 고위급 외교관을 보냈지만 이번 멜버른 회의에는 불참했다.
yct942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