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에 장착되는 '순환재활용 PET 타이어', 국내 첫 상용화

입력 2024-03-05 10:07  

전기차에 장착되는 '순환재활용 PET 타이어', 국내 첫 상용화
SK케미칼·효성첨단소재·한국타이어, 2년여간 '순환경제 구축' 협업 성과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국내 화학업계와 타이어업계가 손잡고 화학적 재활용 페트(PET)를 적용한 타이어를 국내 최초로 개발해 상용화한다.
SK케미칼, 효성첨단소재,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는 '순환재활용 PET 섬유 타이어코드'를 적용한 전기차 전용 타이어 '아이온'(iON) 개발에 성공했다고 5일 밝혔다.



순환 재활용은 버려진 플라스틱을 화학 반응을 거쳐 분자 단위로 분해해 만든 원료로 재활용 플라스틱을 생산하는 SK케미칼만의 화학적 재활용 기술이다. 이전에도 콘셉트 타이어나 시제품으로 이 기술이 적용된 사례는 있었으나, 타이어 완제품이 상용화돼 시장에 출시되기는 국내에서 처음이다.
이들 3사는 2년여에 걸친 협력을 통해 타이어 공동 개발에 성공했다.
SK케미칼은 순환 재활용 PET '스카이펫 CR'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효성첨단소재는 이를 원료로 고강도 재활용 폴리에스터 원사 타이어코드를 개발했다. 한국타이어는 이렇게 개발된 타이어코드를 프리미엄 전기차용 타이어 아이온 브랜드에 적용했다.
타이어코드는 타이어 형태를 유지하고, 주행 중 타이어에 가해지는 하중과 충격을 견디는 기능을 하는 섬유 재질 보강재로 타이어의 내구 성능과 주행성, 승차감을 좌우하는 핵심 소재다.
전기차에는 400㎏이 넘는 배터리가 탑재돼 차량 무게를 버티려면 가볍고 내구성이 높은 고강도 타이어코드 소재가 필요하다.
SK케미칼의 스카이펫 CR은 기존 물리적 재활용 방식과 달리 재활용을 반복해도 고품질 물성과 안전성이 유지되고, 석유화학 기반 소재와 동등한 물성을 구현할 수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세계 PET 타이어코드 점유율 1위인 효성첨단소재는 재활용 원료 등에 대한 완성차업계의 요구를 반영해 2022년 재활용 PET 타이어코드 생산 공장에 대해 업계 최초로 친환경 소재 국제인증인 'ISCC 플러스(PLUS)'를 획득했다.
이번에 한국타이어가 개발한 아이온 모델은 효성의 타이어코드를 포함해 지속가능 원료가 45% 적용됐고, 타이어 최초로 ISCC PLUS 인증 로고가 각인됐다.
구본희 한국타이어 연구개발혁신총괄 부사장은 "2050년까지 모든 타이어에 지속가능 원료를 100% 사용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타이어 아이온을 중심으로 친환경 원료 적용을 확대해 글로벌 타이어 업계의 지속가능 경영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이태정 효성첨단소재 타이어보강재 PU 상무는 "최근 지속가능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가로 국내외 자동차 회사들이 지속가능 소재 적용을 늘리고 있고 타이어 회사들의 친환경 제품에 대한 수요도 늘고 있다"며 "국내외 고객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친환경 제품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현석 SK케미칼 사업개발본부장은 "이번 공동 개발은 온실가스 감축 및 소재와 제품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소재 생산자와 중간재 제조사, 최종 제품 생산까지 이어지는 순환경제 구축 협업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puls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