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중국 5% 성장 사수 위해 대대적 경기 부양"

입력 2024-03-05 15:36  

무협 "중국 5% 성장 사수 위해 대대적 경기 부양"
안정보다 성장 방점 해석…"기술혁신 강조로 고급 중간재 수요 확대"



(세종=연합뉴스) 차대운 기자 = 중국 정부가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를 '5% 안팎'으로 잡은 가운데 한국무역협회는 중국 정부가 이런 목표 달성을 위해 강도 높은 경기 부양에 나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무역협회는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연례회의 개막일인 5일 펴낸 '2024년 양회를 통해 본 중국의 경제·산업 정책 방향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중국 정부가 올해 성장에 좀 더 무게를 실은 경제 청사진을 내놓았다고 평가하면서 이같이 예상했다.
무역협회는 "2024년 경제 성장 목표는 '5% 내외'로, 글로벌 주요 기관 예상치인 4%대 중후반대보다 높은 수치"라며 "중국 정부가 5% 성장을 사수하기 위해 정책 수단을 총동원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앞서 국제통화기금(IMF)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각각 4.6%, 4.7%를 제시하는 등 세계 주요 기관은 중국 경제가 올해 5%대 미만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은 바 있다.
무역협회는 "서방의 보수적 전망은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 지정학적 무역 긴장, 중국 내부의 경제 개혁 지연 요인을 고려한 것으로 해석된다"며 "서방의 보수적 전망 대비 중국 정부의 '5% 내외' 성장률 제시는 경제 회복에 대한 자신감 표출이자 경기 부양에 대한 확고한 의지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무역협회는 중국 정부가 이날 업무보고 중 경제 정책 기조를 설명하는 부분에서도 예년보다 성장을 좀 더 강조했다고 해석했다.
업무보고 중 경제 기조에 관련된 표현은 작년 '안정을 최우선으로 하되, 안정 속 성장 추구한다'(穩字當頭,穩中求進)에서 올해 '안정 속에서 성장을 추구하고, 성장으로 안정을 촉진하며, 먼저 새것을 확립한 후 낡은 것을 타파한다'(穩中求進, 以進促穩, 先立後破)로 바뀌었다.
이를 두고 무협은 "중국 경제 정책 기조는 과거 2년간 안정을 최우선으로 했으나, 올해는 안정보다는 성장에 더 무게를 실을 전망"이라고 짚었다.
아울러 무역협회는 앞서 지역별로 진행된 31개 성급 행정구역별 지방정부 업무보고 내용을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중국 경제의 6대 경제 정책 키워드로 ▲ 신(新) 질적 생산력 제고 ▲ 투자 활성화 및 소비 촉진 ▲ 청년 고용 안정화 ▲ 디지털 인프라 투자 확대 ▲ 지역별 경제 발전 추진 ▲ 농촌 발전 추구를 꼽았다.
보고서는 이 중 기술 혁신이 주도하는 생산력 제고 차원에서 선진 제조업 클러스터 형성 및 과학기술 연구 역량 향상에 중점을 둔 '신 질적 생산력 제고' 기조와 관련해 중국의 고급 중간재 수요가 확대될 것이라면서 우리나라의 수출에 긍정적 영향으로 이어질 가능성에 주목했다.
전보희 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 수석연구원은 "중국의 부양책 시행은 중국 경기 회복에 긍정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면서도 "부동산 침체 장기화, 외국 기업의 탈중국 심화, 높은 청년 실업률 등은 올해에도 가장 큰 리스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