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세 고교졸업·18세 결혼 가능'…中양회 저출생대책 제안 봇물

입력 2024-03-06 11:58  

'15세 고교졸업·18세 결혼 가능'…中양회 저출생대책 제안 봇물
"출산 유급휴가 2년 연장·직장 유치원 설립" 목소리도…'복권 최고액 제한'도 눈길



(서울=연합뉴스) 홍제성 기자 = 중국의 연례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를 맞아 양회 대표들로부터 저출생 대책을 비롯해 사회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각종 제안과 아이디어가 봇물 터지듯 쏟아져 나오고 있다.
6일 중국 매체 보도에 따르면 우선 현행 12년으로 돼 있는 중국의 의무교육(기본교육) 학제를 9년으로 단축하자는 아이디어가 누리꾼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 제안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정협) 위원인 청년창업 멘토인 훙밍지(洪明基)가 한 것이다.
훙 위원은 교육개혁을 위해 "초등학교 6년을 5년으로, 중학교 3년을 2년으로 고등학교 3년을 2년으로 각각 1년씩 단축하자"고 제안했다.
이렇게 되면 아이들은 6세에 초등학교에 입학해 15세에 고등학교를 졸업할 수 있기 때문에 대학을 졸업하더라고 19세에 불과해 사회 진출을 앞당길 수 있다는 게 홍 위원의 설명이다.
이렇게 되면 젊은이들의 직업 선택과 결혼, 출산 등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그는 전망했다.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도 잇따랐다.
역시 정협 위원인 쓰촨대학 화시병원 간화톈(感華田) 교수는 중국의 법적으로 결혼이 가능한 나이를 남녀 모두 만 18세로 낮추자고 제안하면서 저출생이란 현실적 문제에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중국에서 법적으로 결혼이 가능한 나이는 남성 만 22세, 여성 만 20세다.
간 교수는 그러면서 여성의 출산 유급휴가를 2년으로 연장하고 난임 치료 비용 경감, 자녀 양육비 부담 완화 등의 정책을 조속시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훙밍지 위원도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이 협력해 직장 내 유치원을 설립해야 한다"고 제안하면서 맞벌이 부부의 육아 부담을 크게 덜어줄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청년 취업난 속에 학력 차별을 완화하기 위한 아이디어도 나왔다.
중국 공정원 원사인 판푸성(潘復生)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대표는 출신 학교에 따른 차별을 철폐하기 위해 이력서와 상급학교 지원서에 최초 출신학교(학부)를 기재하지 않도록 의무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입시 경쟁이 치열한 중국에서는 고교 졸업 후 어느 대학에 진학했는지가 취업과 대학원 진학 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이 조치가 필요하다는 게 판 대표의 논리다.
복권 최고 당첨금액을 대폭 낮춰야 한다는 제안도 누리꾼들의 반향을 얻고 있다.
중국 난창공정대학 발전서비스센터 주임인 펑충(彭聰) 전인대 대표는 "복권의 공익적 목적을 고려해 당첨자 수를 늘릴 필요가 있다"며 복권 1등 당첨자의 최고액을 500만 위안(약 9억 2천600만원) 이하로 제한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중국에서는 지난달 복권 역사상 최고액인 6억8천만 위안(약 1천253억원)의 1등 당첨자가 탄생해 주목받은 바 있다.
이 밖에 학생 건강을 위해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매일 체육수업을 해야 한다는 아이디어도 나오는 등 기발하고 신선한 제안들이 잇따르고 있다.
중국 양회는 정치행사인 동시에 중국식 민의 수렴 장이어서 전인대 대표와 정협 위원들이 내놓는 각종 제안과 건의는 회기 내내 계속될 전망이다.
js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