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화요일] '동맹중시 vs 동맹도 거래'…바이든-트럼프 한반도정책은

입력 2024-03-06 13:01   수정 2024-03-06 13:06

[슈퍼화요일] '동맹중시 vs 동맹도 거래'…바이든-트럼프 한반도정책은
바이든 대북정책은 억지력 방점…트럼프-김정은 브로맨스 재점화 주목
바이든, IRA 통한 한국투자 유치 지속…트럼프, 보편적 관세 '만지작'



(워싱턴=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11월 미국 대선에서의 리턴매치를 사실상 확정한 조 바이든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한반도 정책은 상당한 차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아직 '도전자'인 트럼프 전 대통령의 구체적인 대(對)한반도 정책 관련 공약이 나온 상태가 아니지만 트럼프 집권 1기를 관통한 그의 정책과 캠프에서 나오는 메시지로 미뤄 양자의 접근법은 크게 다를 것이라는 관측이 합리적일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바이든 대통령은 대한국 방위공약 등에 대한 '명확성'을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을 억지하는 전통적 동맹외교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는 반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모호성'을 통한 미국 국익 극대화를 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제 면에서는 미국내 투자 유치 촉진을 양 진영 모두 기본으로 하되, 바이든 캠프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에 입각한 '인센티브 기반 한국 기업 유치' 전략을 고수할 전망이다.
트럼프 캠프는 보편적 관세 도입 대상에 한국을 포함하는 한편, 바이든 대통령의 '대표작'인 IRA를 폐지함으로써 한국 기업들의 대미 진출을 촉진했던 보조금 혜택을 줄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일각에서 예상하고 있다.





◇바이든, 한미동맹·한미일 공조 강화 통한 대북 억지력 강화 고수할듯

바이든 대통령은 북한이 협상 의사를 전혀 보이지 않으며 핵·미사일 기술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 대남 도발적 언사의 수위를 높이는 현 상황에서 대북 억지력 강화에 계속 방점을 찍을 전망이다.
협상의 문은 열어두되, 비핵화 목표를 견지하는 바이든 행정부 기조에 북한이 급격히 호응할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점이 대북정책의 변화 여지를 좁히는 측면은 부정하기 어렵다.
결국 바이든 재선 캠프의 대북정책은 가상 화폐 해킹 등을 통한 북한의 불법자금 획득을 차단하는 한편 대북 제재망을 유지하고, 한미동맹과 한미일 3각 공조 강화를 중심으로 한 대북 억지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작년 순탄하게 정착한 한미 핵협의그룹(NCG)의 활성화, 한미연합 군사훈련의 정상화, 한미일 군사 공조 강화 등이 바이든 캠프 대한반도 정책의 핵심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나토 뒤흔든 트럼프, 한미동맹에도 비용분담 강조할듯…방위비 분담금 증액 요구 가능성

바이든 캠프의 대한반도 정책이 '가치'에 기반한 동맹외교 중심이라면 트럼프 캠프의 대한반도 정책은 '거래 관계'의 성격을 한결 강하게 띨 것으로 관측된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달 10일 유세에서 '국내총생산(GDP) 2% 규모의 방위비 지출' 공약을 지키지 않는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원국에 대해서는 러시아에 '하고 싶은 대로 하라'고 할 것이라는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이 같은 '책임 공유' 논리는 한미동맹에도 그대로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만족할 만한 '책임 공유'를 하지 않는 나라에 리스크를 부담해가며 미국 젊은이를 주둔시키고 막대한 세금을 쓰지는 않겠다는 입장이 대한반도 정책에 투영될 경우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집권기인 2017∼2021년 한국이 분담하는 주한미군 주둔비용인 방위비 분담금을 약 5배 늘릴 것을 요구하면서 내부 회의 때 주한미군 철수를 자주 거론했던 것으로 마크 에스퍼 전 국방장관 등 트럼프 행정부 전직 고위 관리들의 회고록이 증언한다.
주한미군 감축 또는 철수와 연계된 방위비 인상 요구가 트럼프 캠프의 공약이 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을 것으로 적지 않은 전문가들이 예상하고 있다.
미국 입장에서 중국 견제의 함의까지 갖게 된 주한미군의 철수·감축까지는 가지 않더라도, 핵무기를 제외한 재래식 군사력과 관련한 한국 방어 책임은 상당 부분 한국이 맡도록 요구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에서 활동한 전직 관료와 보수 학자들은 차기 정부의 국정과제를 담은 '프로젝트 2025' 보고서에서 공화당이 2024년 대선에서 정권교체에 성공하면 한국이 지금보다 큰 부담을 지고 북한 방어를 주도하도록 해야 한다고 지난해 8월에 제언했다.
또 북한에 대해서는 이미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3차례 만났던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집권 1기 때 이루지 못한 북미간 '빅딜'에 재도전할 가능성이 거론되지만 이론도 존재한다.
미국의 대표적 보수 성향 싱크탱크인 헤리티지재단 설립자이자 전 회장인 에드윈 퓰너는 작년 11월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전 집권 기간 김 위원장과의 3차례 회동 경험을 통해) 김정은과의 양자 관계가 문제 해결을 돕는 것은 아니라는 교훈을 얻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도 미국민들의 부정적인 대북인식을 의식한듯 선거 운동 과정에서 "김정은과 잘 지냈다", "집권을 연장했더라면 합의에 도달했을 것" 등의 발언을 했지만 재집권시 대북 협상에 나설 것이라는 명확한 의사는 밝히지 않았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또 작년 12월 자신이 2025년 백악관에 복귀할 경우 '북핵 동결'의 대가로 대북 경제제재 완화 등을 제공하는 거래를 추진한다는 구상이라는 폴리티코 보도가 나왔을 때 "가짜뉴스"라며 일축하기도 했다.
따라서 트럼프 캠프가 공약에 유연한 대북 기조를 명기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그러나 북한이 미 대선 전후로 핵·미사일 관련 도발의 수위를 높임으로써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고, 그로 인해 또 한번의 북미정상회담이 자신에게 정치적 트로피를 안길 수 있다는 판단이 설 경우 트럼프 전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직접 대화에 나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는 이들도 있다.
그 경우 과연 비핵화 원칙을 고수할지, 사실상의 핵군축 협상 쪽으로 정책을 전환할지 의문부호가 붙을 전망이다.

◇누가 되어도 '아메리카 퍼스트'…트럼프 보편관세·IRA 폐지 공약시 한국기업에 파장

경제정책 면에서 '아메리카 퍼스트'(미국 우선주의)와 연결되는 자국내 생산시설 강화 및 고용 창출 촉진 정책은 트럼프-바이든의 '교집합'으로 꼽힌다.
트럼프 행정부(2017.1∼2021.1)때 대대적으로 제기된 '리쇼어링'(Reshoring·제조업의 국내 복귀) 구호는 바이든 행정부 들어서도 IRA, 반도체과학법 등에 스며들었다는 평가가 많다.
바이든 행정부가 '역작'으로 자평하는 두 법률은 미국 국내 산업, 특히 반도체와 배터리 등 전략적으로 중요한 물자의 국내 생산 강화를 목표로 삼고 있다.
바이든 캠프는 IRA와 반도체과학법에 입각, 한국 반도체 및 배터리 생산 기업들에 보조금을 주고, 대미 투자를 받는 정책을 견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캠프의 대한국 경제 정책은 관세 부과가 우선 변수로 거론된다.
한국 무역협회는 지난 1월 펴낸 보고서에서 트럼프 캠프가 미국 무역적자의 원인으로 한국, 일본, 유럽, 멕시코 및 캐나다산 자동차·자동차 부품을 지목한 만큼 한국도 보편적 관세 대상 국가에 포함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뿐만 아니라 'ABB(Anything But Biden·바이든 빼고 모두다)' 기조에 따라 바이든 행정부 핵심 경제정책인 IRA 철회를 공약할 가능성이 있어 미국 보조금을 의식하며 대미투자를 추진해온 한국 기업에 '충격파'를 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jh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