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식품에 QR코드 표시…스마트 가전과 연결 추진"

입력 2024-03-06 15:38   수정 2024-03-06 17:34

식약처 "식품에 QR코드 표시…스마트 가전과 연결 추진"
'식의약 미래 비전 국민동행 소통마당'서 표시제도 개선정책 소개



(서울=연합뉴스) 나확진 기자 = 식품 포장지에 QR코드를 표시해 소비자가 스마트폰 등으로 해당 식품 정보를 얻을 뿐 아니라 스마트 가전과 연결해 활용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6일 서울 중구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식의약 미래 비전 국민동행 소통마당'을 열어 '푸드 QR'을 포함해 식품·의약품 표시제도 개선정책을 소개했다.
현재 식품 포장지에는 영양성분과 알레르기 유발 물질 등 정보가 문자로 표시되어 있다. 하지만 작은 포장지에 많은 정보를 표시하려다 보니 글자가 작거나 너무 빽빽해 내용을 잘 알아보기 어려운 경우가 적지 않다.
푸드QR은 기존 포장지에 표시되는 정보를 스마트폰 화면으로 크게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조리법이나 건강정보, 회수 대상 상품 여부 등도 담을 수 있다고 식약처는 전했다.
나아가 스마트 냉장고 등 지능형 가전제품과 결합해 냉장고가 푸드 QR을 인식해 해당 식품의 보관 방법이 적절한지, 소비기한이 지났는지 소비자에게 알려줄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가전업체와 논의하고 있다고 식약처는 전했다.
식약처는 올해 국내 가공식품, 내년 수입식품, 2026년 농·축·수산물, 2027년 조리식품 등 순서로 푸드 QR 정보시스템을 단계적으로 구축할 방침이다.
아울러 기존 포장지에 표시하던 문자 정보는 소비기한과 알레르기 유발 물질 등 안전 관련 중요정보를 크게 표시하도록 글씨 체계를 개선하고 해당 식품에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없을 때는 종전과 달리 '무첨가' 표시를 허용하는 등 제도 개선을 함께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푸드 QR 활용이 어려운 어르신 등 디지털 취약계층을 상대로 한 '디지털 배움터 사업'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협력해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소통마당에는 50여 명의 시민이 참석해 "식품 소비기한 표시를 표준화해 찾아보기 쉽게 해달라", "푸드 QR이 QR코드를 활용한 피싱(사기)에 이용되지 않도록 유의해 달라", "소비기한이 과거 유통기한보다 더 긴데 안전한가" 등 식약처를 상대로 여러 질문과 요청을 했다.
오유경 식약처장은 "국민의 알권리를 확보해 합리적 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식품·의료제품 표시의 가독성을 높이고 안전 정보 제공을 강화한 표시제도 개선 정책을 중점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ra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