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아랍계·트럼프는 중도보수 이탈에 '집토끼 단속' 비상

입력 2024-03-07 02:03  

바이든 아랍계·트럼프는 중도보수 이탈에 '집토끼 단속' 비상
미시간이어 미네소타서 바이든 반대표 20% 육박…진보층도 '가세' 분석
트럼프, 사퇴 헤일리 지지 못받아…버몬트 패배에 주별 10~40% 등돌려



(워싱턴=연합뉴스) 강병철 특파원 = 미국 11월 대선에서 다시 맞붙게 된 조 바이든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양당의 전통적인 지지층, 이른바 '집토끼' 단속에 비상이 걸렸다.
'슈퍼화요일' 경선에서 싹쓸이에 가까운 압승을 했으나 바이든 대통령은 아랍계 및 진보층의 이탈, 트럼프 전 대통령은 당내 상당 정도의 반(反)트럼프 정서를 재확인하면서다.
더욱이 트럼프 전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반(反)트럼프의 아이콘'이었던 니키 헤일리 전 유엔대사가 경선 후보에서 사퇴했지만 공개적으로 헤일리 전 대사의 지지를 얻어 내지는 못했다.
이번 대선이 역대급 비호감 대결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가운데 민주당 및 공화당 지지층 내부의 균열 봉합이 대선 승리를 위한 필수 조건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 바이든, 아랍·무슬림·진보층 민심 이반 재확인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진행된 슈퍼화요일 경선에서 아랍계 및 무슬림 미국인과 진보층의 민심 이반을 재확인했다.
지난달 말 미시간주 프라이머리에 이어 전날 경선에서도 중동전쟁에서 이스라엘을 지원하는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항의를 의미하는 '지지후보 없음' 투표가 속출하면서다.
특히 아랍계 미국인 인구 비율이 가장 높은 미시간주 이외의 지역에서 항의 투표 비율이 높게 나오면서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층 이탈이 확대되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가령 미네소타주의 경우 18.9%(4만5천942표)가 '지지후보 없음'을 선택했는데 이는 미시간주의 13.2%(10만1천457표)보다 높은 비율이다.
미네소타주에는 주로 무슬림인 소말리아계 미국인이 8만명 정도가 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미시간주의 아랍계 미국인 인구(2.1%·21만1천명)보다 크게 낮다.
여기에다 ▲ 노스캐롤라이나(12.7%) ▲ 매사추세츠(9.4%) ▲ 콜로라도(8.1%) ▲테네시(7.9%) ▲ 앨라배마(6%) 등에서 나온 '항의 투표' 수치는 아랍 및 무슬림만으로는 설명되지 않는다는 분석이다.
뉴욕타임스(NYT)는 "아랍계 인구는 적으나 적극적인 진보진영의 유권자가 많은 지역에서의 높은 득표는 바이든 대통령에게 정책 변화를 압박하는 유권자 운동이 힘을 얻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나아가 지지층 민심 이반이 확인된 곳 가운데 미시간주와 노스캐롤라이나는 이른바 대선 승패를 좌우하는 경합주로 분류되는 곳이다.
미시간주는 2016년 대선에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1만1천표차로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를 이겼고, 2020년에는 바이든 대통령이 15만표 정도차로 트럼프 전 대통령을 눌렀다.
노스캐롤라이나의 경우 1980년 이후 실시된 대선에서 2008년을 빼고는 공화당이 승리하기는 했으나 1·2위 후보간 득표차가 크지 않은 곳이다.
2020년 대선의 경우 트럼프 전 대통령이 1.34%포인트(7만4천여표)차로 이겼다. 전날 노스캐롤라이나 민주당 경선에서는 8만8천명이 바이든 대통령 대신 '지지후보 없음'을 선택했다.



◇ 헤일리 지지 못얻은 트럼프, 대졸·중도·교외 지역 유권자 등으로 외연확대 과제
트럼프 전 대통령 역시 슈퍼화요일 경선에서 당내 반(反)트럼프 정서를 다시 확인했다.
니키 헤일리 전 대사가 진보 성향이 강해 민주당 텃밭으로 분류되는 버몬트주에서 승리한 것을 제외해도 트럼프 전 대통령은 다른 주에서도 최소 10%에서 최대 40% 정도 지지를 받지 못했다.
이미 트럼프 전 대통령의 압승과 대선후보 확정이 예상됐음에도 적지 않은 공화당 경선 참여 유권자들이 트럼프 전 대통령에 반대표를 행사한 것이다.
실제 헤일리 전 대사가 받은 표는 헤일리 전 대사에 대한 지지보다는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반대표가 더 많다는 것이 여론조사에서 뒷받침되고 있다.
ABC·CBS·CNN·NBC 방송이 공동으로 전날 노스캐롤라이나 등에서 실시한 출구조사에서 헤일리 전 대사 지지자의 53%는 트럼프 전 대통령에 반대해서 헤일리 전 대사에게 투표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집토끼 단속 문제는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더 큰 균열을 보여주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공화당 내에서 압도적 지지를 받고 있으나 이는 지지 기반 확대가 아닌 전통적인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들의 지지 강도가 증가한 데 따른 것이란 분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다.
가령 트럼프 전 대통령은 경합주인 노스캐롤라이나에서 진행된 공화당 경선에서 백인 유권자의 73%, 남성 유권자의 74%, 4년제 대학 미만 학력자의 83%, 공화당원의 85%, 극보수 성향의 89% 등의 지지를 받았다.
그는 그 결과 73.9%를 받아 23.3%를 받은 헤일리 전 대사를 상대로 압승했다.그러나 공화당 프라이머리 유권자 가운데 비(非)백인의 32%, 여성 28%, 4년제 대졸 이상 학력자 41%, 무당층 40%, 중도 성향 66%는 헤일리 전 대사를 지지했다.나아가 노스캐롤라이나 공화당 경선에 참여한 유권자 가운데 24%는 '트럼프가 대선후보가 됐을 경우 불만족할 것 같다'고 답했다.
또 2020년 대선결과 뒤집기 혐의 등으로 형사기소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유죄를 받을 경우 트럼프 전 대통령이 대통령이 되기에 적합하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31%가 아니라고 답했는데 이 답변 중 60%는 헤일리 전 대사 지지자였다.
이와 함께 트럼프 전 대통령은 노스캐롤라이나 메클렌버그에서는 7%포인트만 앞서는 등 대선 승리에 중요한 교외 지역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상대적인 약세도 재확인됐다.
더욱이 헤일리 전 대사의 사퇴로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공화당 대선 후보로 확정됐고 헤일리 전 대사로부터 축하를 받았지만, 헤일리 전 대사의 지지 선언까지 얻지는 못했다.
헤일리 전 대사는 이날 후보 사퇴 회견에서 "나는 항상 공화당원으로서 당의 후보를 지지했지만, 트럼프가 우리 당과 우리 당을 넘어서 지지를 받을지는 이제 트럼프에 달려 있다"며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공을 넘겼다.
solec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