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서 이탈하는 아르메니아…자국 공항 주둔 러군 철수 요구

입력 2024-03-07 15:48  

러시아서 이탈하는 아르메니아…자국 공항 주둔 러군 철수 요구
러 주도 군사협력체 활동 중단 발표 이어…프랑스와 협력 추진




(서울=연합뉴스) 유철종 기자 = 옛 소련 붕괴 뒤 오랫동안 동맹 관계를 유지해온 러시아와 아르메니아 간 불화의 골이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
아제르바이잔과의 분쟁에서 러시아가 자국을 지원하지 않고 중립적 태도를 보인데 불만을 품은 아르메니아는 러시아의 영향권에서 벗어나 프랑스 등 서방과 협력 관계를 강화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6일(현지시간) BBC 방송 러시아어판에 따르면 아르메니아는 수도 예레반의 '즈바르트노츠' 국제공항에 주둔해온 러시아 국경수비대의 철수를 요구했다.
러시아 연방보안국(FSB) 소속의 국경수비대원들은 지난 1992년 체결된 양국 간 조약에 따라 공항에 주둔해 왔다. 사실상 아르메니아의 국경 수비 임무를 대행해 온 것이다.
아르메니아 안보위원회 서기 아르멘 그리고랸은 이날 "아르메니아가 공항을 통제할 수 있는 충분한 역량을 확보했다"면서 "공항 보안 업무를 아르메니아 국가보안국 소속 국경수비대원들이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알렌 시모냔 아르메니아 의회 의장은 지난주 "그들(러시아군)이 우리 국경을 지켜줄 것으로 믿지 않는다"면서 "그들은 오히려 우리 국경이 한층 더 약해지게 했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러시아 국경수비대 철수 요구는 지난달 말 아르메니아가 러시아 주도 군사협력체 참여 중단을 선언한 데 뒤이어 나온 것이다.
니콜 파시냔 아르메니아 총리는 지난달 28일 자국 의회에서 러시아가 주도하는 옛 소련권 군사·안보 협력체인 '집단안보조약기구'(CSTO)에 상주대표를 두지 않고 고위급 행사에도 불참하겠다고 밝혔다.
아르메니아가 CSTO 참여 활동을 사실상 중단하겠다는 선언이었다.
이처럼 아르메니아가 탈러 움직임을 보이는 것은 작년 9월 아제르바이잔과의 분쟁 지역인 나고르노-카라바흐에서 무력 충돌이 발생했을 때 러시아가 중립적 입장을 지키며 CSTO 등을 통해 아르메니아 지원에 나서지 않는 데 대한 불만이 표출된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오랫동안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간 영토 분쟁 지역으로 남아있던 나고르노-카라바흐는 아르메니아계 주민들이 자치공화국을 세우고 군대까지 운영하며 점유했던 곳이다.
그러나 아제르바이잔은 지난해 9월 대규모 군사작전을 벌여 해당 지역을 점령한 뒤 아르메니아계 자치공화국을 와해시켰다.
나고르노-카라바흐 내 아르메니아계 주민 12만명 가운데 10만여명은 아르메니아로 넘어간 상태다.
러시아가 이미 대금이 지불된 2억6천만 달러(약 3천400억원) 상당의 무기를 아르메니아 측에 전달하지 않고 있다는 불만도 나오고 있다.
이에 아르메니아는 방공시스템과 장갑차 등을 제공하고 군인 훈련도 맡겠다고 제안한 프랑스와의 군사협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cjyo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