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방위, MBC '신장식의 뉴스하이킥' 또 의견진술 결정

입력 2024-03-07 16:28  

선방위, MBC '신장식의 뉴스하이킥' 또 의견진술 결정
MBC '파란색 1' 날씨방송 신속 심의 여부 논의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제22대 국회의원선거선거방송심의위원회는 7일 MBC 표준FM '신장식의 뉴스하이킥'(현재 진행자 교체) 1월 17일 방송에 대해 법정 제재를 전제로 한 제작진 의견진술을 의결했다.
해당 방송은 윤석열 대통령이 민생토론회에서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와 관련한 질문에 한 대답을 왜곡해서 편집해 마치 동문서답을 한 것처럼 보이게 했다는 민원이 제기됐다.
또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구성에 대해 여권 추천 위원이 절대다수라고 한 부분에 대한 지적이 있었고, 윤 대통령의 반도체 산업 육성 발언 중 일부만을 자의적으로 해석해 조롱했다는 민원도 포함됐다.
최철호 위원은 "이렇게 편파적인 방송을 버젓하게 한 게 신기하다"며 "정부에서 상속세를 명확하게 낮추라고 하지도 않았는데 임의로 발언을 떼서 악의적으로 비판하고, 일자리 문제도 반론의 기회를 주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백선기 위원장도 "경제 문제는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에 경제 전문가들이 진단하도록 해야 하는데 진행자가 모든 이슈에 자기 견해를 너무 많이, 자의적으로 표현했다"고 짚었다.
다만 야권 추천 심재흔 위원은 "방송에서 비판할 수 있는 수준을 넘은 건 아니다"라며 소수 의견으로 행정지도를 주장했다.
선방위는 최근 '신장식의 뉴스하이킥' 등 MBC·MBC TV 프로그램에 대해 공정성과 객관성 등 위반을 지적하며 잇따라 법정 제재를 의결하는 분위기다.
이날 대전MBC TV 'MBC 뉴스데스크 대전' 1월 31일 방송에 대해서도 많은 비판이 있었으나 법정 제재와 행정지도 사이에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의결 보류됐다.
해당 방송은 한국메니페스토실천본부 자료를 활용해 국회의원들의 공약 이행 관련 보도를 하면서, 여당 후보가 공약 이행률이 0%라고 단정했다는 민원이 제기됐다. 실제로는 예산은 투입돼 추진 중이며 아직 완료되지 않은 상태였다.
권재홍 위원은 "완료 이행률이 0%라고 공약 이행률이 0%인 것은 아니다. 반론도 없이 보도한 것은 심각한 형평성, 균형성 면에서 어긋난다"고 비판했다.
선방위는 이태원 참사와 관련, 현재까지 서울경찰청장 등 모두 23명이 기소됐고 6명이 구속된 상태임에도 1명만 기소된 것처럼 왜곡하면서 대통령의 이태원 특별법에 대한 거부권 행사를 악의적으로 비판했다는 민원이 제기된 cpbc FM '김혜영의 뉴스공감' 1월 30일 방송에 대해서도 법정 제재를 전제로 한 제작진 의견진술을 의결했다.
이밖에 여론조사 정보를 제대로 고지하지 않은 CBS AM '김현정의 뉴스쇼', 야당 패널 2명만 출연시켜 정부·여당을 비판했다는 민원이 제기된 같은 채널 '박재홍의 한판 승부'에 대해서는 행정지도 '의견제시'를 결정했다.
한편, 선방위는 날씨 뉴스를 전하면서 파란색 숫자 '1' 그래픽을 사용해 더불어민주당을 연상케 했다는 논란이 불거진 MBC TV 'MBC 뉴스데스크' 지난달 27일 방송분에 대해 신속 심의를 진행할지를 논의했다.
위원들은 다수 민원이 제기된 경우 등에는 위원들의 동의가 있으면 신속 심의 안건으로 올릴 수 있다는 데 합의했으며, 향후 방심위 사무처 조치에 따라 신속 심의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lis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