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 자국 기업에 "이스라엘 정착촌과의 거래 반대" 권고

입력 2024-03-08 10:10  

노르웨이, 자국 기업에 "이스라엘 정착촌과의 거래 반대" 권고


(서울=연합뉴스) 김계환 기자 = 노르웨이 정부가 자국 기업과 이스라엘 정착촌간 무역과 거래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담은 공식 권고를 내놓았다.
7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과 중동 전문 매체인 '미들이스트아이'에 따르면 에스펜 바르트 에이데 노르웨이 외무장관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이스라엘의 지속적인 정착촌 확대가 국제법 위반임을 지적하면서 이러한 입장을 밝혔다.
바르트 에이데 장관은 "국제법을 위반한 이스라엘 정착촌과의 경제, 금융 활동은 국제 인도법과 인권 위반에 기여할 위험이 있다는 것을 기업들이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권고는 노르웨이 산업계가 이스라엘 정착촌 관련 정책을 명확히 해 달라는 요청에 따른 것이라고 바르트 에이데 장관은 설명했다.
그는 또한 "동예루살렘을 포함한 요르단강 서안지구에 정착촌을 건설하는 이스라엘의 정책이 국제법 위반이며, 팔레스타인 국가 건설과 분쟁의 평화적 해결 가능성을 위태롭게 한다는 게 지난 수년간 견지해온 노르웨이 정부의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도 지난달 이스라엘 정착촌이 국제법에 어긋난다고 지적, 정착촌 확대를 용인했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행정부 때의 입장을 뒤집었다.
유엔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에만 이스라엘군과 정착민이 행사한 폭력으로 팔레스타인인 300여명이 희생됐다.
지난해 전체로는 팔레스타인인 507명이 사망해 이스라엘군과 정착민 폭력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가장 많았다.
이런 가운데 이스라엘 정부는 요르단강 서안에 더 많은 정착촌 건설을 밀어붙이고 있다.
오릿 스트룩 이스라엘 정착촌 담당 장관은 전날 엑스(X·옛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우리의 의지력으로 우리나라를 건설할 것"이라며 정착촌 건설 강행 의지를 보였다.
이스라엘은 지난 수십년간 국제사회의 반대에도 요르단강 서안지구에 수십 개 정착촌을 건설했다.
이들 정착촌에는 이스라엘인 49만여명이 살고 있다. 서안에 거주하는 팔레스타인인은 약 300만명이다.
k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