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배기가스 규제 '파열음'…테슬라, '정책 반대' 車협회 탈퇴

입력 2024-03-08 14:53  

호주 배기가스 규제 '파열음'…테슬라, '정책 반대' 車협회 탈퇴
협회 "가격 오른다"며 규제 반대…전기차회사들 "협회가 거짓말" 반발


(자카르타=연합뉴스) 박의래 특파원 = 호주 정부가 내놓은 강력한 탄소 배출 감축 정책에 대해 자동차협회가 반대하자 전기차 업체들이 이에 반발, 협회에서 탈퇴하는 등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8일(현지시간) 호주 AAP 통신 등에 따르면 전기차 회사 테슬라는 전날 호주 연방 자동차산업협회(FCAI)에 서한을 보내 협회가 "명백히 거짓인 주장을 반복하고 있다"며 오는 7월 협회 이사회 자리에서 물러나고 협회도 탈퇴하겠다고 밝혔다.
또 정부 규제 관련, 자동차 가격에 미칠 영향에 대해 협회가 소비자를 오도하거나 속이려 한다며 경쟁 당국에 이를 조사해 달라고 요청했다.
전기차 회사 폴스타 오스트레일리아도 "정부 정책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신뢰를 돌이킬 수 없이 훼손했다"며 이날 FCAI를 탈퇴했다.
서맨사 존슨 최고경영자(CEO)는 "호주의 배기가스 감축을 늦추려는 캠페인에 계속해서 회비를 내며 지원할 수 없다"며 "이런 캠페인은 폴스타의 목표와 맞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처럼 전기차 업체들이 호주 자동차협회를 탈퇴하는 것은 협회가 정부의 배기가스 규제를 강력히 반대하고 있어서다.
호주는 아직도 자동차 연비나 탄소 배출 관련 규제가 없는 나라다.
하지만 호주 노동당 정부는 5년 내 자동차 탄소 배출량을 60% 줄이겠다며 자동차 회사들로부터 탄소 배출 감축 계획을 내도록 했다.
정부는 이를 바탕으로 당장 내년부터 판매되는 신차부터 탄소 배출량을 제한할 계획이다. 또 탄소 배출 감축 목표치를 달성하면 혜택을 주고 달성하지 못하면 벌금을 물릴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50년까지 1천억호주달러(약 87조6천억원)의 연료 비용을 절약하고, 3억6천900만t의 탄소 감축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한다.
이에 FCAI는 정부의 과도한 목표로 인해 자동차 가격이 수천호주달러(약 수백만원) 올라갈 수 있다며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하지만 정부 규제가 전기차 시장 확대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하는 관련 업체들은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협회를 비난하며 협회에서 집단 탈퇴 움직임을 보이는 상황이다.
laecor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