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신유열 공들인 초실감형 메타버스, 주주들 마음도 사로잡나

입력 2024-03-11 06:15  

롯데 신유열 공들인 초실감형 메타버스, 주주들 마음도 사로잡나
롯데지주, 28일 주총장에 신사업 전시관…주주들에게 신성장동력 육성의지 강조
메타버스 플랫폼 칼리버스 첫 공개…생성형 AI 플랫폼 '아이멤버' 시연도 검토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롯데가 오는 28일 열릴 주주총회에서 그룹이 힘을 주고 있는 생성형 인공지능(AI)과 초실감형 메타버스를 주주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신동빈 롯데 회장의 장남인 신유열 롯데지주 미래성장실장(전무)이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4'에서 직접 체험하며 관심을 쏟은 칼리버스도 국내에서 처음 대중에 공개될 전망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지주는 오는 28일 롯데월드타워에서 열릴 주주총회장 앞에 그룹 차원에서 키우고 있는 신사업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전시관을 마련할 것으로 알려졌다.
신사업 전시관에는 우선 그룹의 메타버스 플랫폼 칼리버스가 전시될 것으로 보인다.
칼리버스는 쇼핑, 엔터테인먼트 등을 극사실적인 비주얼과 독창적인 인터랙티브 기술을 접목해 만든 초실감형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롯데정보통신[286940]이 인수한 자회사 칼리버스가 세계 최고 수준의 가상현실(VR) 촬영과 합성 기술 등을 활용해 개발한 플랫폼으로, 가상 공간에서도 실제 인물의 모습을 현실처럼 구현해낼 수 있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아이돌 그룹이 카메라를 통해 자기 모습을 그대로 메타버스 공간에 재현하고 다른 사용자들과 공연도 펼칠 수 있다.
롯데는 올해 초 CES에 롯데정보통신 부스를 마련하고 이 플랫폼을 선보였다. 신 전무가 이곳을 찾아 직접 체험에 나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당시 신 전무는 JYP엔터테인먼트 아이돌 그룹 엔믹스(NMIXX)가 나오는 K-팝(POP) 존에서 가상현실 헤드셋을 착용하고 칼리버스를 체험하면서 도중에 오른손 주먹을 불끈 쥐고 흔들어 보이기도 했다.

롯데는 또 생성형 AI 플랫폼 '아이멤버'(Aimember)를 시연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아이멤버는 기업 내부 정보를 학습시켜 안전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만든 플랫폼이다.
롯데는 이를 활용해 계열사별 사업 특성에 맞춘 '아이멤버 커스텀 챗봇'을 개발했으며 연내에 이를 개인맞춤형 AI 플랫폼으로 고도화해나갈 계획이다.
고객사별 특화 서비스도 개발하고 있는데, 계열사는 물론 엔터테인먼트, 유통, 문화 산업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과도 활발한 논의를 하고 있다.
롯데는 내년에 'AI 상담사 TM', '주소봇' 등 다양한 서비스를 상용화할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롯데그룹이 이처럼 주총장에 신사업 소개 공간을 마련하는 것은 신성장동력 육성 의지를 안팎에 강조하기 위해서다.
롯데는 지난해 말 인사에서 신 전무에게 그룹의 미래성장동력 발굴이라는 중책을 맡기고 신사업에 힘을 주고 있다.
식품과 유통 등 기존에 그룹을 키워온 사업도 중요하지만, 미래 경쟁력을 갖춘 '뉴롯데'로 한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신사업 발굴이 필수적이라는 판단에서다.
신 회장도 연이어 'AI 트랜스포메이션'(인공지능 전환)을 강조하며 그룹 전체가 AI 기술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지난 8일에는 계열사 대표 등을 대상으로 최신 AI 트렌드를 설명하고 그룹 전략 방향을 논의하는 콘퍼런스를 개최하기도 했다.
당시 콘퍼런스에는 신 회장과 신 전무도 참석해 그룹의 AI 전략에 관심을 쏟았다.
롯데는 앞서 지난해 3월 주총에서도 미래형 자율주행 셔틀, 전기차 충전 플랫폼 등을 체험해볼 수 있는 전시관을 마련하고 주주들에게 신사업을 소개한 바 있다.
eshin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