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르도안 "러·우크라 회담 준비"…젤렌스키 "평화 로드맵 우선"(종합)

입력 2024-03-09 06:12  

에르도안 "러·우크라 회담 준비"…젤렌스키 "평화 로드맵 우선"(종합)
튀르키예·우크라 8개월 만에 정상회담…흑해 곡물수송 등 논의


(이스탄불=연합뉴스) 김동호 특파원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정상회담을 하고 전쟁 종식 방안과 흑해 곡물 수송 등을 논의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오후 튀르키예 이스탄불의 돌마바흐체 궁전 대통령 집무실에서 회담한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스위스가 추진 중인 '우크라이나 평화 정상회의'와 관련해 "첫 회의에는 러시아가 초대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동맹국들과 논의하고 합의가 이뤄진 뒤 다음 회담에 러시아 대표단이 초대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우리는 공정한 평화를 원한다"며 "이 전쟁을 해결하기 위한 어떤 방안이라도 자신의 땅과 국민을 보호하려는 해당 국가의 제안에서 시작해야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우리는 러시아가 참석한 가운데 평화 정상회담을 주최할 준비가 돼 있다"고 제안했다.

그는 젤렌스키 대통령과 전황의 구체적인 내용을 논의했다며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부정적 여파가 역내와 전 세계에서 증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우크라이나의 영토 보전과 주권, 독립 등을 지지한다며 "우리는 전후 우크라이나의 재건에 강력하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에르도안 대통령은 러시아가 일방적으로 파기한 흑해 곡물협정과 관련해 흑해 항해 안전을 논의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견은 질의응답을 포함해 약 25분간 진행됐으며 질문 기회는 튀르키예 취재진 2명에게만 주어졌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기자회견 도중 통역을 제대로 듣지 못한 듯 "영어로 다시 질문해줄 수 있나"라고 묻기도 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회견이 끝난 뒤 소셜미디어에 글을 올려 "우리 시민을 러시아에서 해방하기 위한 에르도안 대통령의 노력에 감사하다"며 "튀르키예의 중재 덕에 우리는 상당한 인도주의적 성과를 달성했다"고 말했다.
그는 "점령지에서 러시아의 탄압을 받고 감옥과 수용소에 갇힌 크림반도의 타타르족을 포함한 우크라이나인 명단을 (에르도안 대통령에게) 건넸다"며 "모두가 석방돼야 한다"고 적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또 이날 정상회담에 앞서 튀르키예 방위산업 관계자들과 만나 규제 완화와 관련한 다수의 문건에 서명했다며 "경제협력, 재건과 양자협정 추진 등과 관련한 모든 문제를 조속히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두 지도자의 만남은 작년 7월 이스탄불에서 열린 정상회담 이후 약 8개월 만이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알바니아에서 열린 '우크라이나-남동부 유럽 정상회의'에서도 영상 메시지를 보내 "평화를 위해 이전에 이스탄불에 마련한 협상 테이블을 다시 차릴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젤렌스키 대통령의 '평화 공식'을 원칙적으로 지지한다고도 언급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한달 뒤인 2022년 3월 우크라이나의 중립을 골자로 하는 평화 협상이 튀르키예의 중재로 이스탄불에서 열렸으나 타결은 불발됐다.
하지만 에르도안 대통령은 그해 7월 세계 최대 곡창지대 중 하나인 우크라이나산 식량을 나르는 러시아 쪽 항로를 복원하는 '흑해 곡물협정' 연장 합의를 유엔과 함께 이끌어낸 바 있다.

d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