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세포로 인공수정용 난자 제작 '눈앞'…불임 해결에 희소식

입력 2024-03-09 13:57  

피부세포로 인공수정용 난자 제작 '눈앞'…불임 해결에 희소식
임상 활용되면 고령·질병 등으로 난자 손상 여성도 출산 가능해질 듯


(서울=연합뉴스) 이도연 기자 = 인간의 피부세포로 체외 인공수정(IVF) 난자를 만드는 데 청신호가 켜졌다고 영국 가디언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오리건보건과학대(OHSU) 연구진은 과학 저널 '사이언스 어드밴시스'에 발표한 논문을 통해 실험용 생쥐의 피부 세포 핵을 난자에 이식시키는 방법으로 생존 가능한 배아를 만드는 기술에 한걸음 더 다가갔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먼저 기증된 난자의 핵을 제거한 뒤 부모의 피부 조직에서 추출한 핵으로 대체했다.
난자는 염색체의 두 쌍 중 절반을 자연적으로 폐기하고 한 쌍만 남기는 방식으로 배양됐다. 이 작업이 있어야만 나중에 정자와 수정된 이후 수정란이 부모로부터 절반씩 염색체를 받아 정확한 수의 염색체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기술은 지난 1996년 영국 연구진이 복제 양 '돌리'를 만들었던 기술인 '체세포핵치환'(SCNT)을 응용한 것이다.
연구진은 생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시행했으며, 지난 2022년 이 기술을 통해 생쥐 세 마리가 태어났다고 밝혔다. 그러나 당시 성공률은 1%도 되지 않았다.
연구진은 2022년에는 이번 연구의 개념을 증명했고, 이번에는 난자에서 염색체 절반이 어떻게 제거되는지에 초점을 맞췄다고 전했다. 향후 연구에서는 염색체 쌍이 정확하게 분리되도록 하는데 집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구진 중 한 명인 OHSU의 슈크라트 미탈리포프 박사는 "현재 우리의 목표는 각 단계에서 성공률을 높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피부세포로 인공수정 난자를 만들면 고령의 여성도 자신의 유전자(DNA)를 가진 아이를 낳을 수 있고, 질병이나 암 치료로 난자가 손상돼 생긴 불임 극복의 가능성도 높일 수 있다.
또 남성의 DNA를 수정란에 결합한 뒤 대리모를 통해 출산할 수 있기 때문에 남성 커플들도 자신들과 유전적으로 관련 있는 아이를 출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 기술을 인간에 적용해 실제로 활용되기까지는 10여년이 걸릴 전망이다.
현재는 많은 국가에서 불임 부부를 치료하기 위해 인공 정자와 난자를 활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으나 앞으로 이 기술이 안전하며 효과적이라고 판단되면 이를 허용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질 수 있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연구진 중 한 명인 OHSU의 알렉세이 미할첸코 박사는 "이 기술이 앞으로 임상적으로 활용된다면 체외 인공수정에 혁명을 일으켜 질병, 노화, 암 치료로 인해 생식세포(정자나 난자 세포)를 잃은 많은 불임 환자에게 희망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dy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