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흑해함대 향한 우크라 성공적 공세 와중 해군 수장 교체

입력 2024-03-11 09:58   수정 2024-03-11 17:44

러, 흑해함대 향한 우크라 성공적 공세 와중 해군 수장 교체
우크라, 무인정으로 러 군함 잇따라 격침…드론 공방전도 치열




(서울=연합뉴스) 유철종 기자 = 크림반도 주둔 러시아 흑해함대에 대한 우크라이나군의 성공적 공세 와중에 러시아 해군 총사령관이 전격 경질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제2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독립 매체 폰탄카는 10일(현지시간) 자체 소식통을 인용해 2019년부터 해군 총사령관직을 맡아온 니콜라이 예브메노프 제독이 해임됐다고 전했다.
이어 북방함대 사령관으로 재직해온 알렉산드르 모이세예프 제독이 총사령관 대행으로 임명됐으며, 조만간 정식 사령관에 오를 것이라고 설명했다.
매체는 해군 공보실이 전격 단행된 이번 인사의 배경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러시아 해군 총사령관 교체는 흑해 함대 소속 전함과 군인들이 최근 우크라이나군의 잇따른 미사일과 해상 드론(무인정) 공격으로 심각한 피해를 본 뒤에 이루어졌다.
우크라이나 국방부 산하 총정보국(HUR)은 지난 5일 텔레그램 성명을 통해 '마구라 V5' 해상 드론을 이용해 흑해함대 소속 초계정 '세르게이 코토프'를 격침했다고 발표했다.
이 공격으로 러시아 군인 7명이 사망하고 6명이 부상했다고 HUR는 덧붙였다.
1천300t급 초계정 세르게이 코토프는 2021년 1월 흑해함대에 배치된 최신 함정 가운데 하나다.
지난달 중순에는 흑해함대 소속 상륙함 '체자리 쿠니코프'가 세르게이 코토프를 타격한 것과 동일한 드론의 공격을 받아 침몰했다.
전쟁 초기인 2022년 4월에는 흑해함대 주력 함정인 미사일 순양함 '모스크바'가 우크라이나군의 대항 미사일 공격으로 격침된 바 있다.
지난달 초 우크라이나는 러시아 흑해함대 소속 군함 24척과 잠수함 1척을 파괴해 함대 전력의 33%를 무력화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미콜라 올레슈크 우크라 공군 사령관은 10일 오전 자신의 텔레그램 채널을 통해 밤사이 우크라이나로 접근하던 러시아 드론 39대 중 35대를 요격해 파괴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부 드론은 흑해 항구도시 오데사의 산업 시설을 타격했으며, 다른 드론은 인근 미콜라이우 지역의 전력선을 훼손했다고 올레슈크 사령관은 덧붙였다.
러시아는 또 개조한 S-300 방공미사일 4발을 우크라이나 동부 하르키우와 도네츠크 지역의 지상 목표물을 향해 발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우크라이나는 자국 국경에서 가까운 러시아 남서부 도시 쿠르스크의 연료 창고를 드론으로 공격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최근 들어 폭발물 탑재 드론을 이용해 상대국 후방 지역을 타격하는 공습전을 치열하게 전개하고 있다.
cjyo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