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페이, '페이스사인 결제' 외부에 첫 상용화

입력 2024-03-11 10:11  

네이버페이, '페이스사인 결제' 외부에 첫 상용화
경희대 서울캠에 AI 얼굴 인식 기술 기반 결제 적용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네이버페이는 경희대 서울캠퍼스에서 인공지능(AI) 얼굴 인식 기술 기반의 '페이스사인(Facesign) 결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네이버페이 페이스사인 결제는 사용자가 자신의 스마트폰을 활용해 얼굴 정보를 간편하게 등록하고, 카드나 스마트폰 없이 얼굴 인식만으로 빠르고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다.
네이버페이는 페이스사인 결제 서비스가 네이버 사옥 외부에 상용화된 첫 사례라고 설명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이 서비스는 빠른 인식 속도와 높은 정확도·안전성이 특징으로,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에 있는 네이버 사옥 '1784'에 도입돼 현재 임직원들의 사내 출입, 결제, 시스템 로그인 등에 활용되고 있다.
네이버페이에 직접 얼굴을 등록한 누구나 경희대 캠퍼스 내 식당과 카페의 페이스사인 전용 기기가 설치된 결제 전용 단말기(키오스크)에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얼굴 정보를 지정된 기기나 장소에서 등록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간편하게 본인의 스마트폰을 활용해 네이버페이 애플리케이션에서 최초 1회만 등록하면 된다고 회사는 소개했다.
얼굴 등록 과정에서 네이버페이 부정거래 탐지(FDS) 시스템을 통해 등록을 시도 중인 사람에 대한 본인 확인 절차를 명확히 하며,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시도하는 경우 얼굴 등록이 불가능하다.
결제는 보유한 네이버페이 머니·포인트로 이뤄진다.
결제 단계에서는 딥러닝 모델을 기반으로 등록된 얼굴 정보와 페이스사인 전용 기기로 확인된 얼굴을 대조해 99%(K-NBTC·바이오인식정보시험센터 인증 기준) 이상의 정확도로 빠르게 식별한다.
이후 AI 기반으로 설계된 FDS를 통한 인증 과정을 거친 뒤 결제되는 방식이다.
네이버페이는 경희대 서울캠퍼스 내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서비스 고도화를 지속할 계획이다.
또 일정한 구역 내의 일상에서 반복적인 결제가 일어나는 대학 캠퍼스나 회사, 테마파크 등 페이스사인 결제의 활용도가 높은 장소로 결제처 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다.

redfla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