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학습 신약 개발 가속화' 사업단장에 김화종 원장

입력 2024-03-11 10:46  

'연합학습 신약 개발 가속화' 사업단장에 김화종 원장
"제약사 등 보유 데이터 유출 없이 AI 학습…신약 개발 공동 활용"



(서울=연합뉴스) 나확진 기자 = 인공지능(AI)을 이용해 빠른 신약개발을 지원하는 정부의 '연합학습 기반 신약개발 가속화 프로젝트'(통칭 K-멜로디) 사업단장에 김화종 한국제약바이오협회 AI신약융합연구원장이 선정됐다.
이 사업을 공동 추진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보건복지부는 지난해 12월부터 약 1개월간 지원자를 공모한 뒤 자격 검증과 면접, 사업추진위원회 심의를 거쳐 김 원장을 단장으로 최종 선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연합학습 기반 신약개발 가속화 프로젝트는 여러 기업과 기관 등이 보유한 데이터를 한 곳에 모으지 않고 개별 기관에서 AI를 학습시키는 연합학습(Federated Learning) 모델을 활용해 신약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각 기관이 보유한 데이터를 외부로 유출하지 않은 상태로 학습하기 때문에 정보 유출 위험이 거의 없어 민감정보의 보호와 활용이 동시에 가능하며, 이를 통해 국내 제약기업 등이 보유한 데이터를 공동으로 활용해 AI 기반 신약 개발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한국연구재단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사업단 운영을 지원하며, 이번 단장 임명을 시작으로 사업단장이 속한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 사업단을 구성해 4월부터 세부과제 기획과 공모, 선정 등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김화종 사업단장은 서울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한 뒤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30여년간 강원대 컴퓨터공학과 교수로 재직했다.
인공지능(AI) 연합학습 분야의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전문가로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인공지능신약개발지원센터장을 지냈으며, 올해 1월부터는 센터를 확대·개편한 AI신약융합연구원(CAIID) 초대원장으로 임명돼 활동해왔다.
김 사업단장은 "지난 30여년간 축적된 경험과 전문성으로 사업에 전념해 AI 신약 개발 분야에서 의미 있는 성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ra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