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과학원 홍콩지부, '복잡한 뇌수술 지원' AI 도구 출시

입력 2024-03-12 16:37  

中과학원 홍콩지부, '복잡한 뇌수술 지원' AI 도구 출시
'라마 2' 기반…화웨이의 '어센드 AI' 프로세서로 구동



(서울=연합뉴스) 홍제성 기자 = 중국과학원(CAS) 산하 홍콩 소재 연구센터가 복잡한 뇌 수술을 지원하는 새로운 인공지능(AI) 도구를 출시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2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국가연구기관인 CAS의 홍콩지부 인공지능로봇공학센터(CAIR)는 전날 신경외과 의사에게 보다 효율적인 임상 진단을 제공하고 충분한 참고자료를 기반으로 더 나은 의학적 판단을 내릴 수 있게 지원하는 '케어스 코파일럿(CARES Copilot) 1.0' AI 모델을 공개했다.
이 시스템은 이미 홍콩과 중국의 여러 병원에서 내부 테스트를 거쳤다고 이 센터의 류훙빈 전무이사가 밝혔다.
전날 홍콩 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시연에서 홍콩 중문대학교 외과·신경외과 과장인 천다밍 박사는 이 모델이 어떻게 핵심 정보를 생성할 수 있는지 보여주면서"최대 95%의 정확도를 달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메타플랫폼의 거대언어모델(LLM)인 '라마(Llama)2'를 기반으로 한 '케어스 코파일럿 1.0'은 텍스트, 이미지, 자기공명영상장치(MRI), 컴퓨터 단층촬영(CT) 스캔 및 초음파 영상을 포함한 다양한 다중양식 데이터베이스(DB)에서 맞춤형으로 훈련됐다고 SCMP는 소개했다.
그러나 미국의 기술 제재로 인해 엔비디아의 인기 그래픽 처리 장치 기반이 아닌 화웨이의 '어센드' AI 프로세서로 구동되는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다.
연구진은 뇌수술 관련 DB 구축과정에서 수반되는 현실적 제약 극복을 위해 수천 권의 의학 교과서, 학술 논문 및 국제 신경외과 지침을 이 모델에 제공했다고 류훙빈 이사는 설명했다.
2019년 홍콩에 설립된 CAIR은 중국 본토 외부에 세워진 최초의 CAS 지부다.
CAIR이 주도한 이 프로젝트는 CAS와 함께 홍콩 정부의 과학기술 연구프로그램도 공동으로 자금을 지원했다.
SCMP는 "이번 프로젝트는 오픈AI의 챗GPT 등을 따라잡기 위해 민간 기술기업과 손잡고 AI 개발에 적극 나선 중국 당국의 노력이 반영돼 있다"고 분석했다.
js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