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韓 '남중국해 우려'에 "덩달아 떠들지 말고 알아서 잘하라"

입력 2024-03-12 17:19  

中, 韓 '남중국해 우려'에 "덩달아 떠들지 말고 알아서 잘하라"
외교부 "중한 관계에 불필요한 부담 늘리는 일 피하라…엄중 우려" 고강도 비판
남중국해 '中-필리핀 충돌 우려' 입장에 반발…中, 앞서 美 겨냥해서도 비판 입장



(베이징=연합뉴스) 정성조 특파원 = 한국 정부가 최근 영유권 분쟁 수역인 남중국해에서 중국과 필리핀 간의 잦은 충돌에 우려를 표명한 가운데, 중국은 "중한(한중) 관계에 불필요한 부담을 늘리지 말라"며 반발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2일 정례 브리핑에서 "우리는 한국 외교부 대변인의 관련 입장 표명에 주목했고, 이에 대해 엄중한 우려를 표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왕 대변인은 "사건의 책임은 완전히 필리핀 측에 있고, 한국은 남해(남중국해) 문제의 당사자가 아니다"라며 "최근 몇 년 새에 여러 해 동안 유지해온 신중한 중립 입장을 바꿔 남해 문제에서 여러 차례 중국을 암시(影射)하거나 비난했고, 중국은 그때마다 즉시 교섭을 제기(항의)하면서 반대 입장을 밝혔다"고 했다.
그는 "나는 다시금 한국이 스스로 알아서 잘하고(好自爲之), 분위기에 휩싸여 덩달아 떠들지 않으며, 중한 관계에 불필요한 부담을 늘리는 일을 피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앞서 임수석 한국 외교부 대변인은 7일 정례 브리핑에서 남중국해 상황에 관한 입장을 묻는 취재진에 "남중국해에서 중국과 필리핀 선박이 충돌하고 필리핀 선박에 대해 물대포가 사용되면서 벌어진 위험한 상황에 대해 깊이 우려한다"며 "이러한 상황은 선원들의 안전을 위협하며 남중국해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임 대변인은 이어 "남중국해에서 평화와 안전, 규칙 기반 질서 유지 및 해당 수역에서 유엔해양법 협약을 포함한 국제법 원칙에 따른 항행과 상공 비행의 자유를 지지한다"고 했다.
주(駐)필리핀 한국대사관도 6일(현지시간) 소셜미디어를 통해 동일한 입장을 내놨다.
외교부가 본부 차원에서 성명을 내는 대신 먼저 재외공관 차원에서 입장을 표명하고 뒤이어 본부 브리핑에서 기자 질문에 답하는 형식을 취한 것은 미국이나 일본과 비교해 '로키'로 대응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한국에 앞서 미국 국무부도 5일 "필리핀의 합법적인 남중국해 해운 활동을 겨냥한 중국의 도발적 행동이 벌어진 뒤 우리의 동맹인 필리핀과 연대한다"는 성명을 발표했고, 일본 외무성은 6일 "무력으로 현상을 변경하려는 일방적 시도와 남중국해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동에 반대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중국 외교부는 미 국무부의 성명이 나온 이튿날인 6일 브리핑에서 "미국 국무부는 사실을 무시하고 흑백을 뒤집은 채 중국의 정당하고 합법적인 권리 수호 행동을 까닭 없이 공격·비난했다"며 "걸핏하면 '미-필리핀 상호방위조약'을 들어 중국을 위협하고, 필리핀의 권리 침해·도발 행위를 뒷받침해주는데 중국은 이를 단호히 반대한다"고 했다.
당시 중국 외교부는 "런아이자오(영유권 분쟁 대상인 남중국해 '세컨드 토머스 암초'의 중국식 표현·필리핀식 이름은 '아융인') 문제는 중국과 필리핀 간의 양자 문제로, 미국을 포함한 제3자는 기회를 틈타 도발해서는 안 되고 개입해서는 더욱 안 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왕 대변인은 이날 "한국·일본·미국이 모두 역외 국가라면, 대체 어떤 국가가 남중국해 문제에 대해 언급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역외 국가가 진심으로 남해의 평화·안정을 지키고 싶다면, 그들은 중국과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국가들이 협상을 통해 적절히 이견을 처리하는 것을 지지해야 한다"고 답했다.
그는 "그들(역외 국가들)은 중국과 아세안 국가가 남해의 평화와 안정을 함께 지키는 노력도 지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xi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