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AI TV 시대' 선언…네오 QLED·OLED TV 신제품 출시(종합)

입력 2024-03-13 11:28  

삼성전자, 'AI TV 시대' 선언…네오 QLED·OLED TV 신제품 출시(종합)
네오 QLED 8K에 '역대급' AI 프로세서 탑재…OLED TV 라인업 확대
용석우 사장 "최고 기술력 모았다…혁신 제품 한국에 최우선 도입"



(서울=연합뉴스) 김아람 기자 = 삼성전자[005930]가 2024년형 네오(Neo) QLED TV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신제품을 국내 시장에 출시하며 '인공지능(AI) TV 시대'를 선언했다.
삼성전자는 13일 서울 서초사옥에서 TV 신제품 론칭 기념행사 '언박스 & 디스커버 2024'를 열어 제품 공식 출시를 알렸다.
2024년 네오 QLED 8K TV에는 역대 삼성 TV 프로세서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갖춘 3세대 AI 8K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이 프로세서는 전년 대비 8배 많은 512개 뉴럴 네트워크와 2배 빠른 신경망처리장치(NPU)를 갖췄다.
'8K AI 업스케일링 프로' 기능은 저해상도 영상도 8K급으로 업스케일링해 더욱 선명한 화질을 경험하게 한다.
뉴럴 네트워크를 통해 시선이 집중되는 부분을 감지해 사물이나 인물 등을 분석하고 명암비를 강화하는 '명암비 강화 프로', 스포츠 종목을 자동 감지해 공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보정하는 'AI 모션 강화 프로'도 지원한다.
최근 삼성전자가 글로벌 소비자 202명을 대상으로 자체 조사한 결과, 4K 콘텐츠를 2024년형 네오 QLED 8K에 입력하면 실제 8K 콘텐츠의 90% 수준으로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V 사운드 기술에도 AI를 적용했다. '액티브 보이스 프로' 기능은 콘텐츠마다 다른 음량 차이를 감지하고 목소리를 분리해 증폭시킨다.
이를 통해 대화 내용이 배경음에 묻히지 않고 명료하게 전달되도록 도와주며, 청소기 소음 등 외부 소음도 감지해 사운드를 최적화한다.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은 이날 론칭 행사에서 "올해 삼성 TV가 갖고 있는 최고의 기술력을 모아 본격적인 'AI TV 시대'를 열게 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AI TV의 핵심에는 당사의 시스템온칩(SoC) 기술의 집합체인 3세대 AI 8K 프로세서가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더 강력해진 8세대 경험을 소비자들께 전달해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삼성 AI TV는 온디바이스 AI를 바탕으로 동작해 데이터 처리가 빠르고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지켜주며 자원 사용도 줄일 수 있다"며 "또 집안 여러 기기를 하나로 묶는 'AI 홈'의 중심이 돼 제품 간 시너지를 높이고 한차원 높은 고객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에 네오 QLED 8K는 3개 시리즈(QND900·QND850·QND800)에 3개 사이즈(85·75·65)로 8개 모델을 출시한다.
네오 QLED는 6개 시리즈(QND95·QND90·QND87·QND85·QND83·QND80)에 7개 사이즈(98·85·75·65·55·50·43)로 27개 모델을 출시한다.



삼성전자가 지난해 시장에 첫선을 보인 OLED TV도 한 단계 진화했다.
2024년형 삼성 OLED TV는 'OLED 글레어 프리' 기술을 적용해 빛 반사를 줄여줘 낮에도 몰입감 있는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
2세대 AI 4K 프로세서가 탑재돼 '4K AI 업스케일링' 기능을 통해 저해상도 영상을 4K급으로 볼 수 있다.
또 'OLED HDR 프로' 기능으로 AI가 밝기를 조절해 깊은 검은색은 유지하면서 강조해야 할 부분의 밝기를 높여 화면 대비를 극대화한다.
OLED TV는 올해 총 3개 시리즈(SD95·SD90·SD85), 5개 사이즈(83·77·65·55·48)로 총 10개 모델을 선보이며 라인업을 확대한다.
삼성전자는 경쟁사 LG전자가 글로벌 시장 1위를 유지하는 OLED TV의 시장 점유율 확대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용 사장은 "OLED TV 77인치 제품은 한국 시장 기준으로는 (점유율이) 경쟁사와 대등한 수준 이상으로 올라섰다"며 "올해는 라인업이 확대되는 만큼 좀 더 OLED TV 점유율 차이를 줄여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기 침체로 인한 TV 출하량 감소에도 프리미엄 및 초대형 TV 수요는 공고하다고 보고 삼성전자는 이들 제품 중심으로 계속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용 사장은 "한국 TV 시장은 프리미엄 TV와 초대형 TV 판매 비중이 타 국가 대비 크다"며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TV 4대 중 1대는 2천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제품이며, 75인치 이상 TV 판매 비중도 글로벌 대비 6배 높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은 프리미엄과 초대형화를 선도하는 글로벌 혁신 시장"이라며 "삼성 TV는 더욱 혁신적인 제품을 한국 시장에 최우선으로 도입해 국내 소비자들의 일상이 더 가치 있게 변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ric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