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르도안 "푸틴, 3월 이후 튀르키예 방문"

입력 2024-03-13 10:50  

에르도안 "푸틴, 3월 이후 튀르키예 방문"
지난 8일엔 젤렌스키 초청해 회담



(서울=연합뉴스) 유철종 기자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3월 이후 튀르키예를 방문할 예정이라고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밝혔다.
타스·리아노보스티 통신 등에 따르면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날 외국 대사들과 한 만찬에서 "우리는 흑해 연안 2개 이웃국(러시아와 우크라이나)과 대화를 계속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그는 "지난 8일 이스탄불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맞은 바 있고, (튀르키예) 지방 선거 뒤에는 푸틴 대통령을 맞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튀르키예 지방 선거는 이달 31일 실시된다. 그에 앞서 이달 15~17일에는 푸틴 대통령이 5선을 노리는 러시아 대선이 예정돼 있다.
리아노보스티 통신은 앞서 앙카라 주재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푸틴 대통령이 4월 말이나 5월 초 튀르키예를 방문할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러시아 크렘린궁은 빡빡한 일정 때문에 대선 전에 푸틴 대통령이 튀르키예를 방문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혀왔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날 "우리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평화 정착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으며, (흑해를 통한) 곡물 교역이 안전하게 이뤄지도록 하는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러시아를 고려하지 않는 우크라이나 분쟁 해결 방안은 성과를 낼 수 없다고 덧붙였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지난 8일 젤렌스키 대통령과 한 정상회담에서는 전쟁 종식 방안과 흑해 곡물 수송 등을 논의했다.
그는 이 회담에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양국이 모두 참여하는 평화 정상회의를 자국에서 개최하자고 제안했으나 거절당했다고 리아노보스티 통신은 전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평화회의에 러시아를 초청하는 데 대해 "이는 '문명국가들'이 '정의로운 세계 수립'에 관한 계획을 마련한 뒤에 이뤄져야 한다"면서 우크라이나와 서방이 먼저 종전 조건에 합의한 뒤 초청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튀르키예는 2022년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뒤에도 서방·우크라이나, 러시아 모두와 유대관계를 유지하며 흑해 곡물 협정을 주선하는 등 전쟁의 중재자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한 달 뒤인 2022년 3월에는 우크라이나의 중립을 골자로 하는 평화 협상이 튀르키예의 중재로 이스탄불에서 열렸으나 타결은 불발됐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같은 해 7월 세계 최대 곡창지대 중 하나인 우크라이나의 곡물을 흑해를 통해 안전하게 수출할 수 있도록 하는 '흑해 곡물 협정' 연장 합의를 유엔과 함께 이끌어낸 바 있다.


cjyo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