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상 하락' 中총리 리창, 양회 후 첫 공개활동…AI 관련 시찰

입력 2024-03-13 22:28  

'위상 하락' 中총리 리창, 양회 후 첫 공개활동…AI 관련 시찰
자율주행 시범구역·바이두·반도체 장비업체 등 방문


(베이징=연합뉴스) 정성조 특파원 = '시진핑 1인체제'를 한층 공고히 한 올해 중국 연례 정치행사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를 계기로 중앙정부 수장이자 '2인자'로서의 명시적인 역할마저 줄어들었다는 평가가 나온 리창 국무원 총리가 양회 종료 후 처음으로 공개 활동에 나섰다.
13일 관영 중국중앙TV(CCTV)에 따르면 리 총리는 이날 베이징 자율주행 시범구역 혁신 운영 센터와 중국 최대 포털 바이두, 베이징 즈위안(智源)인공지능연구원 등을 시찰했다.
리 총리는 베이징 자율주행 시범구역에서 "표준 제정과 부품 보장 등 방면에서 지원 강도를 높여 자율주행 기술의 세대교체와 업그레이드가 자동차산업 발전과 스마트시티 건설에 도움을 주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중국 인공지능(AI) 분야를 이끄는 바이두의 이좡(亦庄) 사무구역에선 "우리나라(중국)의 풍부한 응용 시나리오 이점을 발휘해 응용 분야를 더 많이 열고, 제도적 공급을 확대해 인공지능 산업 발전에 더 여유로운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고 CCTV는 전했다.
그는 아울러 중국의 주요 반도체 장비업체 중 하나인 베이팡화촹(北方華創·NAURA)과 즈위안인공지능연구원에서는 연구·개발 가속화를 독려했다.
이날 리 총리는 베이징에서 기업 책임자 등을 모아 최근 시진핑 국가주석이 강조하고 있는 '신품질 생산력'(新質生産力) 발전 상황을 듣는 좌담회도 열었다고 CCTV는 덧붙였다.
리 총리는 시 주석이 저장성에 근무할 당시 비서실장으로 지근거리에서 보좌한 이후 상하이시 당서기를 거쳐 작년 중국 '2인자' 자리에 오른 인물이다.
그러나 시 주석으로의 권력 수렴 경향이 갈수록 강해지면서 경제 영역을 책임지면서 나름대로 자기 목소리를 내던 과거 국무원 총리들과 다른, 시 주석의 '충실한 집행자'가 됐다는 평가도 나온다.
실제로 11일 폐막한 올해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선 30여년간 이어온 관례인 총리 내·외신 기자회견이 갑작스레 폐지됐고, 당정 분리 원칙 하에 '총리 책임제'를 규정했던 국무원조직법(정부조직법)이 '당의 지도'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정되는 등 총리의 위상 하락이 명시적으로 나타났다.
xi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