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대조1구역' 공사 재개한다…"안전진단 등 준비 착수"

입력 2024-03-14 15:47  

현대건설, '대조1구역' 공사 재개한다…"안전진단 등 준비 착수"
5월께 조합 집행부 선출 즉시 공사 재개할듯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조합 내 갈등으로 올해 초부터 재개발공사가 중단된 서울 은평구 '대조1구역' 공사가 이르면 5월께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14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대조1구역 시공사인 현대건설은 공사 재개를 결정하고 내부적으로 안전진단 등의 제반 준비에 착수했다.
5월께로 예상되는 조합 집행부 선출 즉시 공사를 시작하기 위한 수순으로, 공사 재개까지 1∼2개월의 준비 기간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선제적으로 준비에 나선 것이다.
서울 강북권 재개발 중 규모가 가장 큰 '대조1구역'은 대조동 일대 11만2천㎡ 부지를 재개발해 지하 4층∼지상 25층, 28개동 2천451가구를 짓는 사업으로, 현대건설이 시공을 맡아 2022년 10월 착공했으나 지난 1월 1일자로 공사가 중단됐다.
조합 집행부 구성을 둘러싼 내홍이 공사 착공 이후에도 이어지면서 조합 집행부가 공백 상태에 놓였고, 이로 인해 공사대금 지급이 지연되면서 결국 공사 중단에 이른 것이다.
현대건설에 따르면 착공 후 조합으로부터 받지 못한 공사비가 1천800억원에 달한다. 총공사비(5천806억원)의 3분의 1을 넘는 금액이다.



현대건설은 애초 공사 재개 조건으로 적법한 조합 집행부 구성, 미수 공사비 지급, 손실비용 보상, 일반분양 확정 등을 제시했으나, 우선 적법한 조합 집행부 구성이라는 조건만 충족돼도 공사를 시작하기로 했다.
중재에 나선 서울시와 은평구청 등이 현대건설 측에 '공사 재개를 긍정적으로 검토해달라'고 요청한 데다, 현대건설도 여러 정황상 재착공 조건이 모두 충족되려면 1년 이상 걸릴 것으로 판단해 조합원 보호 차원에서 전향적인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공사 중단이 장기화되면서 공사기간 연장과 금융조달 비용 증가 등으로 추가 분담금 급증이 불가피하다. 공사가 빠른 속도로 재개되면 이로 인한 피해도 줄어들 전망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5월에 조합이 정상화될지는 미지수여서 사업이 다시 안정적으로 진행될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luc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