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선거우편물 3천300만 통 예상…우체국 비상근무 돌입

입력 2024-03-17 12:00  

총선 선거우편물 3천300만 통 예상…우체국 비상근무 돌입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3주 앞으로 다가오면서 전국 우체국이 선거 우편물의 신속·정확한 배송을 위해 비상근무 체계에 돌입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오는 19일부터 선거 당일인 다음 달 10일까지를 '선거우편물 특별소통' 기간으로 정하고 인력 확보, 장비·시스템 점검 등의 준비를 마쳤다고 17일 밝혔다. 우편물 소통이란 접수에서 구분, 운송, 배달까지의 전 과정을 가리킨다.
이 기간 우정사업본부와 각 지방우정청, 전국 우체국에는 '선거우편물 특별소통 비상대책본부'가 설치된다.
비상대책본부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행정안전부, 경찰청, 지방자치단체 등과 긴밀한 협조 체계를 구축해 선거 사무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선거우편물은 최우선 소통을 목표로 ▲ 사전투표용지 회송 전용 용기 사용 ▲ 우편물 처리 전 단계(접수-운송-배달)에 전담 인력 지정 ▲ 우체국 청사 경호·경비 강화 및 경찰 호송 지원 등의 작업을 수행한다.
거소투표(장기 입원 중이거나 중대한 신체장애가 있어 거동할 수 없는 유권자가 우편으로 투표용지를 받아 거주하는 장소에서 투표하는 제도) 신고를 하거나 거소투표 용지를 발송할 경우에는 1∼2일의 배달 기간을 고려해 우체국에 접수하거나 우체통에 넣어야 한다고 우정사업본부는 전했다.
아울러 각 세대 우편함에 배달되는 투표안내문을 신속하게 수령하고, 잘못 배달된 우편물을 발견하면 봉투에 사유를 기재해 반송함에 넣어달라고 우정사업본부는 당부했다. 선거우편물을 은닉·훼손하거나 무단 수거하면 공직선거법 등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국회의원 선거에는 투표안내문 2천400만여 통과 관외 사전투표용지 회송 우편물 260만여 통을 포함해 모두 3천260만 통의 선거우편물이 접수될 것으로 우정사업본부는 예상했다.
조해근 우정사업본부장은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우편물이 안전하고 차질 없이 소통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firstcirc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