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선 확실시' 푸틴, 대선 첫날 온라인으로 투표(종합)

입력 2024-03-16 02:06  

'5선 확실시' 푸틴, 대선 첫날 온라인으로 투표(종합)
안보회의서는 "우크라, 러 대선 방해 시도…처벌할 것"


(모스크바=연합뉴스) 최인영 특파원 = 5선에 도전하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대선 첫날인 15일(현지시간) 집무실에서 온라인으로 투표에 참여했다.
이날 크렘린궁이 공개한 영상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모스크바 외곽 노보-오가료보 관저의 집무실 책상 위 컴퓨터로 온라인 투표를 했다.
마우스를 몇 번 클릭한 뒤 고개를 끄덕인 푸틴 대통령은 카메라를 향해 손을 흔들며 미소 짓는 여유도 보였다.
영상은 컴퓨터 모니터에 뜬 "감사합니다. 투표에 성공하셨습니다"라는 문구를 보여주며 마무리된다.
이날부터 사흘간 이어지는 대선에 무소속으로 출마한 푸틴 대통령은 2000·2004·2012·2018년을 이어 5선이 유력하다. 당선이 확정되면 2030년까지 6년 더 러시아를 통치한다.
푸틴 대통령은 코로나19가 유행하던 2021년 총선 때도 온라인으로 투표했다. 러시아 대통령 선거에 온라인 투표가 도입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도 이날 오전 온라인 투표를 했다고 밝혔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 등 주요 인사들은 투표소에 직접 나가 투표했다.

한편 푸틴 대통령은 이날 화상으로 진행한 국가안보회의에서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접경지를 공격하며 대통령 선거를 방해하려고 했다며 "이러한 범죄를 처벌하지 않고 넘어가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우크라이나 접경지 주민들을 위협해 투표를 무산시키기 위해 우크라이나 네오나치 정권은 파괴적인 범죄 무장 행동을 꾸미고 실행하려고 했다"며 특히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민간 마을을 포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러시아 국민은 더욱 단결해 이에 대응할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우크라이나의 방해 시도가 선거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러시아 국방부는 지난 12∼14일 접경지 벨고로드, 쿠르스크 지역에 우크라이나 민병대가 침입하려는 모든 시도를 격퇴했다고 밝혔다. 또 우크라이나가 벨고로드 상공에 미사일 7발을 발사했다고 주장했다.
푸틴 대통령은 "적은 성공하지 못했고 모든 곳에서 후퇴하거나 사상자를 내고 도망쳤다"고 말했다.
abbi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