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무슬림 배제' 시민권법 시행 美 우려에 "내부 문제" 발끈

입력 2024-03-16 13:59  

인도, '무슬림 배제' 시민권법 시행 美 우려에 "내부 문제" 발끈



(뉴델리=연합뉴스) 유창엽 특파원 = 인도 정부가 '반(反) 무슬림' 논란을 불러온 시민권개정법(CAA) 시행에 미국이 우려 입장을 표명한 데 대해 "내부 문제"라고 반박했다.
16일(현지시간) 인도 매체와 스페인 뉴스통신 EFE에 따르면 란디르 자이스왈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CAA 시행은 인도 내부 문제로 미국의 우려 표명은 부적절하다고 잘라 말했다.
앞서 힌두 민족주의 성향인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이끄는 인도 정부는 지난 11일 CAA를 시행한다고 전격 발표했다.
CAA는 2019년 의회를 통과했지만, 전국적인 반대시위가 일어나 수십 명이 사망하자 인도 정부가 시행을 보류해왔다.
CAA는 인도 인접국인 파키스탄과 아프가니스탄, 방글라데시에서 종교적 박해를 피해 2014년 12월 31일 이전 인도로 들어와 불법 체류 중인 힌두교도, 불교도 등 6개 종교 신자에게 시민권을 부여하지만, 무슬림은 부여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다.
이와 관련, 매튜 밀러 미 국무부 대변인은 지난 14일 정례 브리핑에서 인도의 CAA 시행에 우려를 표명하며 법 시행 과정을 면밀히 감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밀러 대변인은 그러면서 종교적 자유 및 동등한 대우의 중요성에 관해서도 언급했다.
이에 대해 자이스왈 대변인은 "미 국무부의 그러한 언급이 부적절하고 잘못된 것이라는 견해를 갖고 있다"면서 "인도 헌법은 모든 시민의 종교적 자유를 보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제한된 지식을 가진 이들이 인도의 다원주의적 전통과 인도와 파키스탄의 분리 이후 역사에 대해 가르치려 하지 말라고도 했다.
인도 정부와 달리 야권은 총선을 앞두고 종교적 양극화가 야기될 수 있다며 CAA 시행에 반대하고 있다.
인도는 1947년 영국 식민 지배에서 벗어났고 동시에 파키스탄이 분리독립했다. 이 과정에서 인도 인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힌두교 신도와 무슬림간 대규모 유혈 충돌이 일어났고, 인도에서는 많은 무슬림이 파키스탄으로 향했고 파키스탄에서는 힌두교 신자 등이 인도로 대거 넘어왔다.
yct942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