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팔 주민 공격한 요르단강 서안 정착민 제재에 합의

입력 2024-03-19 08:18  

EU, 팔 주민 공격한 요르단강 서안 정착민 제재에 합의
폭력행위 증가에 일부 친이스라엘 국가도 등 돌려
미·영국 이은 제재…역내 입국금지·자산동결 추진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 유럽연합(EU) 회원국 외무 장관들이 18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자치구역 요르단강 서안에서 팔레스타인 주민들을 공격한 이스라엘 정착민들에게 제재를 가하는 데 원칙적으로 합의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EU 회원국들이 폭력을 행사한 이스라엘 정착민에 대한 제재에 합의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앞서 미국과 영국은 이미 이 같은 조치를 취했다.
제재 대상에게는 EU 내 입국 금지와 자산 동결 조치가 취해진다.
EU 외교정책을 총괄하는 호세프 보렐 외교·안보 정책 고위대표는 회원국 외무 장관 회의 뒤 취재진에게 "실무 수준에서 단단한 타협안이 합의됐고 곧 완전한 채택이 있을 때까지 이것이 계속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유럽 당국자들은 요르단강 서안에서 팔레스타인인들을 상대로 한 폭력 행위가 증가하는 데 점점 더 우려를 표해왔다.
EU는 이스라엘 정착민을 제재하기 전에 이스라엘을 공격한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에 대한 추가 제재를 부과할 예정이다.
독일, 오스트리아, 체코 등 이스라엘과 가까운 EU 회원국들에 이 같은 제재 순서는 중요하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이들 국가는 자국이 폭력을 행사한 이스라엘 정착민과 하마스를 동일시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하게 하기를 원하고 있다.
앞서 헝가리는 폭력 행위를 한 이스라엘 정착민 제재에 강력히 반대했지만, 최근 입장을 바꿨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해당 제재를 둘러싼 이 같은 이견은 중동 문제를 둘러싼 역내 분열을 반영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일부 EU 회원국은 이스라엘을 강력히 지지하지만, 다른 회원국들은 팔레스타인 쪽으로 더 기울어있다고 로이터는 지적했다.
앞서 지난달 미국은 행정명령을 통해 요르단강 서안에서 팔레스타인 민간인 주민의 목숨을 빼앗거나 상처를 입히고 건물·차량에 불을 지른 이스라엘인 4명을 대상으로 미국 내 자산을 동결하고 미국 입국을 금지하는 등 제재를 부과했다.
이어 같은 달 영국도 요르단강 서안에서 팔레스타인인들의 인권을 침해한 혐의로 기소된 이스라엘 정착민 4명에게 비슷한 제재를 부과했다.
kj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