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부위원장 "근시안적 투자 행태, 코리아 디스카운트 원인"

입력 2024-03-19 14:00  

금융위 부위원장 "근시안적 투자 행태, 코리아 디스카운트 원인"
OECD '국제 금융교육 주간' 행사…"전금융권 참여 금융교육 캠페인 추진"


(서울=연합뉴스) 임수정 기자 =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9일 "주가 단기 급등락에 베팅하는 근시안적 투자행태는 개인의 손실 위험 외에 시장 변동성을 확대해 코리아 디스카운트 원인 중 하나로 지적된다"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예금보험공사 대강당에서 금융위와 금융감독원이 개최한 '생애주기별 금융교육' 관련 세미나에서 이같이 말하며 금융교육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번 세미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국제 금융교육 주간' 행사의 하나로 이뤄졌다.
그는 "우리 금융소비자들은 지식 습득 의지는 강하지만 신뢰할 만한 정보에의 접근에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로 인해 검증되지 않은 핀플루언서에 의존하거나 투자 위험성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주식 리딩방과 같은 금융 범죄에 쉽게 노출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높은 금융 지식 욕구와 디지털 활용 능력에 비해 미래에 대한 준비나 경제적 가치, 위험관리에 대한 인식은 낮다는 점에서 금융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한 교육의 필요성이 매우 큰 상황임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미래 세대의 주역인 2030 청년층에 집중해 금융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청년들이 스스로 금융 습관을 점검하고 본인 상황에 맞는 금융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내가 주도하는 금융'을 주제로 캠페인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김 부위원장은 "맞춤형 재무 상담, 소비 습관 분석 등 다양한 점검 기회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전 금융권이 적극적으로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대학생 카드발급, 사회초년생·직장인의 첫 대출 실행 등 '교육이 가장 효과적인 시점'에 맞춰 교육을 제공하고 대출, 신용카드, 보험 가입, 저축 및 자산 형성 등 청년들이 꼭 알아야 하는 '생존 금융교육'도 실시한다.
김 부위원장은 "우리 청년들과 미래 세대의 경제력은 운명이나 행운, 혹은 베팅의 영역 아니라 진지하게 고민하는 '교육의 영역'이어야 한다"며 청년들의 풍요로운 미래 설계를 위해 금융당국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OECD의 '국제 금융교육 주간' 행사는 전날부터 오는 24일까지 7일간 열린다.
금융교육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기 위해 OECD 산하 국제금융교육네트워크(INFE)가 2012년부터 주관하는 국제 캠페인으로 한국을 비롯한 각 회원국은 세미나나 금융교육 등의 행사를 자율적으로 실시하고 그 결과를 OECD에 보고한다.
sj997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