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7년 원전설비 10조원 수출' 달성, 민관이 힘 합한다

입력 2024-03-21 11:00  

'2027년 원전설비 10조원 수출' 달성, 민관이 힘 합한다
산업부 '원전설비 수출 유망 프로젝트 점검 회의'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올해 5조원, 2027년 10조원 이상의 원전 설비 수출 달성을 위해 민관이 힘을 합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최남호 산업부 2차관 주재로 원전 기업과 수출 지원 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원전 설비 수출 유망 프로젝트 점검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는 정부가 지난달 경남 창원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제시한 2027년 원전 설비 10조원 수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열렸다.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의 가동 원전은 총 415기이며, 최근 원전 설비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신규 원전 일괄 수주뿐 아니라 원전 설비 수출이 '블루오션'이라는 인식으로 지난해 3월 원전 설비 수출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고 지원을 강화했다.
정부는 2022년 33억원 수준이던 원전 수출 지원 예산을 지난해 69억원으로 늘린 데 이어 올해 335억원으로 대폭 확대했다.
산업부는 올해 5조원, 2027년 10조원 수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먼저 사업 규모가 크고 많은 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원전 개보수 및 발전기 교체 등 대형 프로젝트 수주에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아울러 규모는 작지만, 부가가치가 높은 설계, 교육·훈련, 진단·검사 등 분야로 수출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추진한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원전 수출 보증 특별지원을 1천250억원 규모로 진행하고, 원전 수출 첫걸음 프로그램 대상을 지난해 13개 기업에서 올해 30개로 확대한다.
주요 진출국에 설치하는 중점 무역관은 6곳 추가로 지정해 중소·중견 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을 강화한다.
산업부는 현재 추진 중인 이집트와 루마니아 등과의 총 7천700억원 규모의 기자재 수출 계약을 차질 없이 마무리해 수출 동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최남호 차관은 "정부의 원전 정책 정상화와 강력한 원전 수출 의지, 긴밀한 민관 협력체계 구축이 정부 출범 이후 원전 설비 4조원 수출의 원동력이 됐다"며 "2027년 10조원 수출 달성을 위해 민관이 비상한 각오로 총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dk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