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선관위, 푸틴 5선 공식승인…득표율 87.28% "역사적 기록"

입력 2024-03-21 19:27  

러 선관위, 푸틴 5선 공식승인…득표율 87.28% "역사적 기록"


(모스크바=연합뉴스) 최인영 특파원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대선 선거 승리가 공식 승인됐다.
엘라 팜필로바 러시아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은 21일(현지시간) "선관위는 만장일치로 동의했다. 푸틴이 러시아 연방 대통령으로 선출됐다"고 선언했다.
선관위가 지난 15∼17일 진행된 대선 결과에 대한 결의안을 채택함에 따라 푸틴 대통령의 5선 당선에 대한 공식 인정 절차가 마무리됐다. 2000·2004·2012·2018년을 이어 5선에 성공한 푸틴 대통령은 2030년까지 6년 더 러시아를 이끌게 됐다.
푸틴 대통령의 공식 득표율은 87.28%로 지난 18일 선관위가 발표한 대선 예비 결과 수치와 동일하다. 이는 러시아 대선 역대 최고 득표율 기록이다.
팜필로바 위원장은 총 7천627만7천708명이 푸틴 대통령에게 투표했다고 밝혔다.
러시아연방공산당 니콜라이 하리토노프는 4.31%, 새로운사람들당의 블라디슬라프 다반코프는 3.85%, 러시아자유민주당 레오니트 슬루츠키는 3.20%의 득표율로 2∼4위를 차지했다.
러시아 대선 최초로 사흘간 투표를 진행하고 온라인 투표도 도입한 이번 대선의 투표율은 77.49%로 역시 러시아 대선 역대 최고 수치다.
팜필로바 위원장은 8천757만6촌75명의 유권자가 투표에 참여했다며 "현대 러시아 역사에서 이러한 지표가 나온 적은 없었다"고 '역사적 기록'이라고 강조했다.
해외에서는 144개국에서 38만8천791명의 유권자가 대선에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번 선거를 두고 서방에서는 자유롭지 않고 공정하지 않은 부정 선거라고 비판하는 가운데 팜필로바 위원장은 "그들은 결코 우리를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며 반발했다.
그는 "서방의 타락한 관리들은 서둘러서 '선거는 비민주적이고 자유롭지 않으며 불법'이라고 선언했다"며 많은 국가에서 민주주의의 주요 특성인 직접 선거를 채택하지 않고 있지만, 러시아의 대통령은 직접선거를 통해 선출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대선이 신뢰성과 정당성 측면에서 높은 수준을 보여줬다고 주장했다.
그는 일부 투표소에서 투표함에 녹색 액체를 쏟거나 불을 지르는 방해 행위가 발생했지만 어느 투표소에서도 투표 결과가 취소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abbi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