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등 글로벌 리더들, 감염병 국제규범 협상 진전 촉구

입력 2024-03-22 01:30  

반기문 등 글로벌 리더들, 감염병 국제규범 협상 진전 촉구
5월이 초안 협상 마감 시한…세부 의제 놓고 이견


(제네바=연합뉴스) 안희 특파원 = 코로나19와 유사한 팬데믹 재발에 대비해 올해 5월까지 국제규범을 만들기로 한 국제사회가 세부 의제를 놓고 협상에 난항을 겪자 글로벌 리더들이 신속한 타결을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국제보건기구(WHO)는 21일(현지시간) 정치·경제·보건 분야의 글로벌 리더 100여명이 공동성명을 통해 국제보건규약(IHR) 개정을 위한 합의에 속도를 낼 것을 각국에 호소했다고 밝혔다.
이 성명에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고든 브라운·토니 블레어 전 영국 총리, 헬렌 클라크 전 뉴질랜드 총리 등이 동참했다.
이들은 "팬데믹 협정은 우리의 미래를 보호하는 데 매우 중요하며 낭비할 시간이 없다"면서 "5월 마감 시한까지 협정을 완료하기 위한 노력을 배가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WHO 194개 회원국은 언제 다시 발생할지 모를 팬데믹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각국이 지켜야 할 사항과 대책 등을 담아 규약을 개정하기로 했다.
올해 5월 초안 마련을 목표로 작년부터 정부 간 협상기구(INB)를 꾸리고 초안 내용을 논의해왔다.
IHR 개정안 초안은 감염병 위험이 생겼을 때 각국의 발 빠른 협조를 끌어낼 수 있도록 WHO에 더욱 강력한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고, 발병 우려에 대비한 예방적 실험·탐지 활동을 강화하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긴급 의약품의 신속한 허가 지원 방안, 감염병 대응에 필요한 막대한 자금 마련 절차와 방법 등도 IHR 개정 협상 과정에서 논의될 만한 부분이다.
그러나 국가별 소득 수준과 보건 역량에 따라 이해관계가 갈리는 사항이 많아 협상은 난항을 거듭한 것으로 전해졌다. 백신·치료제의 지식재산권 문제나 배분 원칙 등은 각국이 쉽게 타협하기 어려운 쟁점으로 꼽힌다.
WHO에 강력한 집행 권한을 부여하는 문제를 놓고는 각국의 주권을 침해하는 게 아니냐는 논란도 제기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총장은 의견 충돌이 이어지자 "용기와 타협의 정신이 필요하다"며 신속한 합의에 이를 것을 여러 차례 촉구한 바 있다.
prayerah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