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상원, EU-캐나다 자유무역협정 비준 거부

입력 2024-03-22 02:21  

프랑스 상원, EU-캐나다 자유무역협정 비준 거부
농민 피해 우려에 좌우 진영 합심…하원서 다시 심사해야


(파리=연합뉴스) 송진원 특파원 = 프랑스 상원이 21일(현지시간) 유럽연합(EU)과 캐나다 간 자유무역협정(FTA)인 포괄적경제무역협정(CETA) 비준을 거부했다.
상원은 이날 격렬한 토론 끝에 찬성 44표, 반대 211표로 무역 협정 비준안을 부결 처리했다.
집권 여당을 제외한 좌우 진영이 합심해 집단으로 반대표를 던졌다.
CETA로 인해 프랑스 농민이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우려가 가장 큰 반대 이유로 작용했다.
2016년 10월 체결된 CETA는 유럽과 캐나다 사이의 무역 증진을 위해 전체 교역 품목의 98%에 대한 관세를 철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지난 몇 년간 EU가 맺은 최대 규모의 FTA다.
CETA는 2017년 9월 잠정 발효됐지만, 공식 발효를 위해서는 EU 27개 회원국 전체의 비준을 거쳐야 한다.
지금까지 17개국이 협정을 비준했으나 프랑스를 비롯한 10개국에서는 절차가 지연돼 왔다.
프랑스는 2019년 7월 하원에서 가까스로 CETA 비준안이 통과됐으나 5년 가까이 후속 절차가 진행되지 않았다.
집권 여당이 다수를 장악하지 못한 상원에서 비준안이 부결될 것을 우려한 마크롱 정부가 상원 심사 요청을 사실상 뭉개왔다.
그러던 중 지난 1월부터 농민들이 자유무역협정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는 상황을 틈타 공산당이 CETA 비준안 심사를 요구하고 나서면서 이날 표결로 이어지게 됐다.

상원에서 비준안이 거부된 만큼 공은 다시 하원으로 넘어가게 됐다.
문제는 하원에서 표결 절차가 다시 이뤄진다 해도 2019년과 달리 정부 여당의 의석수가 절반을 넘지 못해 부결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이 경우 프랑스의 비준은 최종 무산된다.
CETA를 둘러싼 찬반 논쟁은 협상 시작 때부터 이어져 왔다.
찬성론자들은 유럽 기업들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기회가 될 것이며, 일자리 창출 효과도 톡톡히 볼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반대론자들은 유럽 농민들의 피해가 클 것이라는 우려를 제기해 왔다.
특히 캐나다산 육류 수입에 대한 관세가 낮아지면 유럽 시장에서 불공정 경쟁이 예상된다는 게 반대론자들의 주장이다.
아울러 유럽에선 금지된 살충제나 특정 동물성 사료를 쓴 캐나다산 농축산물이 수입되는 것도 문제라는 지적이 있었다.
양 대륙의 무역량이 늘면 그만큼 온실가스 배출량도 증가할 것이라는 환경론자들의 반대 의견도 있다.
s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