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中 판매 아이폰에 바이두 '어니봇' 탑재 논의"

입력 2024-03-23 02:02  

"애플, 中 판매 아이폰에 바이두 '어니봇' 탑재 논의"
WSJ 보도…삼성전자도 중국에선 바이두 AI 기술 탑재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애플이 중국에서 판매하는 아이폰 등 자사 기기에 중국 바이두의 AI 모델을 탑재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소식통을 인용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소식통은 애플이 바이두의 AI 기술을 중국 내 기기에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최근 바이두와 예비 협의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바이두는 챗GPT 대항마로 '어니봇'을 선보인 중국 최대 검색 엔진 기업이다.
경쟁사보다 AI 기술에 뒤처졌다는 평가를 받아 온 애플은 자사의 기기에 챗GPT와 같은 AI를 탑재하기 위해 구글, 오픈AI 등과 접촉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두와의 협상은 중국 내 기기에 현지 기업의 AI 모델을 사용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는 중국에서는 AI 모델 출시 전에 사이버 규제당국의 승인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라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중국은 지난해 8월에 이 검증 규정을 도입한 이후 어니봇을 포함해 40여개의 AI 모델을 승인했다. 그러나 이는 모두 자국 업체들이 개발한 AI 모델로, 외국 개발자들이 만든 모델은 아직 승인받지 못했다.
이에 오픈AI가 개발한 챗GPT와 구글의 제미나이 등 대표적인 AI 모델도 아직 중국에서는 사용하지 못한다.
애플보다 앞서 AI 기술을 탑재한 삼성전자도 중국 이외의 지역에서는 구글의 제미나이를 사용하면서도, 중국에서는 바이두의 AI 기술을 탑재한 바 있다.
그러나 애플과 바이두의 협상은 아직 논의 단계이며, 애플이 다른 중국 기업들과도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고 WSJ은 전했다.
올해 첫 6주 동안 중국 내 아이폰 판매량은 작년 동기 대비 24% 줄어드는 등 애플은 중국 화웨이의 거센 도전에 판매 부진을 겪고 있다.
팀 쿡 최고경영자(CEO)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애플 스토어 개장과 함께 오는 24일 중국 베이징에서 개막하는 중국발전포럼에 참석하기 위해 중국을 방문 중이다.
taejong75@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