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공화 강경파의원 하원의장 해임결의안 제출…두번째 해임되나?

입력 2024-03-23 05:21  

美공화 강경파의원 하원의장 해임결의안 제출…두번째 해임되나?
마조리 테일러 그린 발의…켄 벅 의원 사퇴로 공화·민주 의석차 5석



(워싱턴=연합뉴스) 김경희 특파원 = 미국 공화당 소속인 마이크 존슨 하원의장이 2024 회계연도 예산안 처리 후폭풍으로 축출 압박에 직면했다.
공화당 강경파 의원 중 한 명인 마조리 테일러 그린 의원(조지아주)은 2024회계연도 본예산 중 아직 의회에서 처리되지 않은 쟁점 예산안의 하원 본회의 상정일인 22일(현지시간) 존슨 의장에 대한 해임결의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그는 예산 처리에 강한 반대를 표명하면서도 이번 조치는 '경고'에 가깝다며 여지를 남겼다.
그린 의원은 아직까지 결의안을 표결에 부칠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면서도 "투표가 2주안 혹은 한달안에 벌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는 게 아니다. 나는 시계가 움직이기 시작했으며, 지금은 새로운 하원의원을 뽑아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하원은 규칙 개정에 따라 의원 1인이 하원의장 해임결의안을 발의할 수 있다.
결의안 표결이 요구되면 하원은 이틀 이내 표결 일정을 잡거나 새로운 회기 시작까지 일정을 연기할 수 있다.
공화당은 이미 지난해 9월에 미국 역사상 처음으로 자당 소속인 케빈 매카시 당시 하원의장을 해임한 바 있다.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사태를 피하기 위해 당시 매카시 의장이 임시예산을 처리하자 당내 강경파인 맷 게이츠 의원이 단독으로 해임결의안을 발의했다. 당시 매카시 의장은 공화당 의원 8명과 민주당 의원 전원 찬성으로 해임되는 불명예를 안았다.
이날 공화당 소속 켄 벅 의원이 의원직에서 사퇴함에 따라 공화당과 민주당의 의석수는 218석 대 213석, 단 5석 차이로 좁아졌다.
하원은 이날 본회의를 마지막으로 2주간 휴회에 들어간다.
4월에는 역시 공화당 소속인 마이크 갤러거 의원이 자리를 내놓겠다고 이미 선언한 바 있어 의석 격차는 217대 213으로 줄어들게 된다.
공화당에서 단 두 명만 해임 결의안에 찬성해도 민주당이 가세하면 언제든 가결처리가 가능하다는 의미다.
AP통신은 다만 "하원이 2주간 휴회에 들어가기 때문에 존슨 의장에 대한 해임 표결이 임박했는지 여부는 불투명하다"며 매카시 전 의장 축출 이후 혼란을 그대로 노출한 공화당 입장에서도 또 다시 같은 사태를 반복하는 것은 부담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매카시 전 의장 해임을 주도했던 게이츠 의원은 이번에는 해임결의 움직임에 반대하며, 이번에도 해임결의안이 통과되면 민주당 하원의장이 탄생할 수 있다고 우려하기도 했다.
kyungh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