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롱, 네타냐후에 '전쟁범죄 말라' 직접 경고

입력 2024-03-25 08:25  

마크롱, 네타냐후에 '전쟁범죄 말라' 직접 경고
"라파 전투 일절 반대"…가자지구 휴전 자체 결의안 추진
민간인 참사 우려…전후계획 '두국가 해법' 강조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내 전쟁범죄 가능성을 직접 거론하며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를 압박했다고 AFP통신이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엘리제궁(프랑스 대통령실)에 따르면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네타냐후 총리와 전화 통화에서 라파에서 어떠한 방식으로라도 주민을 밖으로 내보내는 행위는 전쟁범죄에 해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크롱 대통령의 이 같은 경고는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전면 해체를 위해 가자지구 내 남부 국경도시 라파를 겨냥한 대규모 지상전을 계획하는 가운데 제기됐다.
라파에는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침공전이 작년 10월부터 지속하면서 피란민 100만명 이상이 밀집하고 있다.
국제사회는 라파에서 군사작전이 이뤄지면 대규모 민간인 살상이 불가피하다고 우려한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피란민들을 다른 곳으로 대피시키는 등 별도 조치를 마친 뒤 지상전을 강행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통화에서 이스라엘이 라파에서 하마스와 어떠한 전투를 하는 것도 반대한다고 재확인했다.
그는 가자지구의 즉각적이고 지속적인 휴전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미국이 유엔 안보리에 제출한 휴전 촉구 결의안은 표결에서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의 거부권 행사로 좌절됐다.

프랑스가 제출할 결의안도 가결될지 현재로서는 불투명하다.
안보리는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서방 국가와 중국, 러시아 등 권위주의 국가의 진영 대립으로 사실상 기능이 마비됐다.
프랑스는 가자지구의 인도주의 위기 완화를 위해 이스라엘과 가자지구를 연결하는 통로 4곳을 모두 개방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가자지구는 끼니를 거르지 않는 주민이 없고 아사자까지 보고될 정도로 심각한 굶주림을 겪고 있다.
이스라엘이 전쟁 후 봉쇄를 강화함에 따라 물자반입이 통제되면서 구호품조차 제대로 전달되지 않고 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스라엘이 지난 22일 요르단강 서안의 토지 8㎢를 '국유지'로 선언한 데에도 규탄의 목소리를 냈다.
가자지구와 함께 팔레스타인의 두 자치지구를 이루는 요르단강 서안은 이스라엘이 1967년 3차 중동전쟁을 통해 점령했다.
전쟁 점령지에 주민을 이주시키는 행위는 국제법 위반이지만 네타냐후 정권은 요르단강 서안에서 정착촌을 계속 확대하고 있다.
마크롱 대통령은 압둘라 2세 요르단 국왕과도 전화 통화를 하고 가자지구 내 인도주의 위기를 정당화할 수 없다는 입장에 동의했다.
그는 가자지구 전쟁 후 계획에 대해서는 팔레스타인 국가의 수립이 포함된 '두 국가 해법'(two-state solution)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두 국가 해법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이 합의를 통해 서로 독립국을 인정하고 평화롭게 공존하는 토대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서방뿐만 아니라 중국, 러시아도 이런 접근에 동의한다.
극우·유대인 초정통파가 주축인 네타냐후 정권은 팔레스타인의 독립국 수립 가능성에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다.
jangj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