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국방과 에너지 안보에 핵 필수"…1조3천억 투입

입력 2024-03-25 20:53  

英 "국방과 에너지 안보에 핵 필수"…1조3천억 투입
'핵능력 강화 국가적 노력' 선언…핵잠수함 건조 지역엔 3천억 투자
일자리 창출, 지역간 불균형 개선 효과도 기대


(런던=연합뉴스) 김지연 특파원 = 영국이 핵 국방 강화와 원자력 산업 발전을 위해 2030년까지 핵심 기술과 인력 양성에 7억6천만 파운드(약 1조3천억원)를 투입하는 등 '국가적 노력'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25일(현지시간)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리시 수낵 영국 총리실은 "국방과 에너지 안보를 위해 핵 능력은 필수"라면서 이렇게 말했다.
영국 정부는 급성장 중인 원자력 산업에 2030년까지 고숙련 인력이 12만3천명 더 필요할 것으로 보고, 방산업체 BAE·롤스로이스·EDF·밥콕 등과 협력해 기술과 일자리, 교육에 7억6천만 파운드를 투자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8천명 이상 일자리를 창출하고 원자력 수습·졸업생을 2배로, 핵분열 등 특수 분야 박사 수를 4배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또한 BAE가 영국 해군의 핵 잠수함을 건조하는 북서부 쿰브리아 지역 항구도시 배로-인-퍼니스에 별도로 10년간 2억 파운드(약 3천400억 원)를 투입해 일자리와 주택, 교통망 등 사회기반을 확충키로 했다.
이곳에선 드레드노트급과 어스튜트급 잠수함을 모두 건조하고 있으며 미국·영국·호주의 안보 동맹인 오커스(AUKUS)의 일환으로 2040년대 배치가 예상되는 차세대 핵추진 잠수함을 건조하는 주요 기지이기도 하다.
리시 수낵 총리는 이날 배로-인-퍼니스 방문 전 성명에서 "우리의 핵 억지력과 원자력 산업의 미래를 보장하는 것이 중대한 국가적 노력"이라며 "더 위험하고 도전받는 세상에서 영국의 지속적인 해상 핵 억지력이 어느 때보다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그랜트 섑스 국방장관은 정부의 해상 핵전쟁 억지력을 유지·현대화하기 위한 조처들을 담은 '국방 지휘 문서'도 발표한다.
영국 국방부는 지난 1월 말 유일한 핵전력인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SLBM) '트라이던트 2'를 8년 만에 시험 발사했으나 실패한 이후 핵전력 재정비에 대한 압박을 받아 왔다.
국방부 문서에는 2030년 초까지 드레드노트급 잠수함을 여러 척 도입해 1990년대 중반 취역한 뱅가드급 잠수함을 교체한다는 계획이 담길 예정이다.
영국 정부는 신규 잠수함 도입에 따른 핵 억지력 강화뿐 아니라 원전 확충이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는 데 필수라고 보고 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안보 강화를 지역간 불균형을 해소할 하나의 방책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여름 마이클 고브 균형발전·주택부 장관은 배로-인-퍼니스를 '북부의 강자'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cheror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