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지에 비료 많이 뿌리면 하천 수질 영향 큰 지역 많아"

입력 2024-03-26 12:00  

"농지에 비료 많이 뿌리면 하천 수질 영향 큰 지역 많아"
환경과학원, 질소 수지와 하천 질소 농도 상관성 분석 연구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농사를 짓는 데 필요 이상으로 비료를 뿌리면 하천의 부영양화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지역이 다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전국을 850개 소유역(小流域)으로 나뉜 뒤 양분(질소와 인) 수지가 하천·지하수 양분 농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파악한 연구 결과를 26일 공개했다.
연구에 따르면 면적의 10% 이상이 농지인 소유역 695곳 가운데 48%(332곳)가 질소 수지와 하천 총질소 농도 간 상관성이 높았다. 질소수지와 지하수 질산염질소의 상관성이 높은 소유역은 7%였다.
양분 수지는 일정 기간에 일정 범위에 투입된 양분과 산출된 양분의 차다.
농지에 뿌려진 비료나 가축분뇨, 콩 등 농지에 심어진 작물에 의해 고정된 질소 등이 투입량에 해당하고 농지에서 생산된 곡식이나 대기로 방출된 양분이 산출량에 해당한다.
양분 수지가 음의 값이면 땅이 척박해질 수 있으며 양의 값이면 농사짓는 데 필요한 것 이상으로 양분이 투입돼 남은 양분이 환경을 오염시킬 수 있다.
농지에 과도하게 투입된 양분이 녹조의 원인인 하천 부영양화 등 환경오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정부는 2000년대 중반부터 양분관리제 도입을 추진해왔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2019~2021년 조사에서 한국은 농경지 1ha(헥타르)당 연간 질소 초과량이 229.91㎏로 조사 대상 38개국 중 압도적 1위다. 2위인 네덜란드도 초과량이 165.80㎏에 그친다.
화학비료나 가축분뇨로 생산한 퇴·액비를 지나치게 많이 사용한다는 의미로 양분 수지를 기준으로 농지에 투입되는 양분을 환경이 견딜 수 있는 수준으로 관리하는 양분관리제가 이 문제를 해결할 방안으로 꼽힌다.
다만 축산업계에서는 양분관리제 도입이 환경부 중심으로 추진되면서 화학비료는 제쳐두고 가축분뇨에만 초점을 맞춰 제도가 마련되고 있다고 비판을 제기한다.
환경부는 작년 녹조 대책을 발표할 때 '국가가축분뇨종합계획'에 양분관리제를 반영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했으나 환경부 장관이 이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규정한 가축분뇨법 개정안이 국회에 계류된 상태라 당장은 이행이 어려운 상황이다.
한편, 국립환경과학원의 이번 연구 결과는 최근 스위스 출판기업 MDPI가 발간하는 학술지 '농업'(Agriculture)에 실렸으며 다음 달 다른 국제학술지 '환경관리'(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에도 게재될 예정이다.
jylee2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