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관영매체, '자국연계 해커그룹 제재' 英 맹비난…美엔 침묵

입력 2024-03-26 10:43  

中관영매체, '자국연계 해커그룹 제재' 英 맹비난…美엔 침묵



(서울=연합뉴스) 홍제성 기자 = 영국이 중국 정부와 연계된 해커집단이 사이버 스파이 공작을 벌인 것으로 의심하며 관련자들을 제재하자 중국 당국을 대변하는 관영매체가 발끈하고 나섰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계열 환구시보와 영문판 글로벌타임스는 26일 공동 게재 사설을 통해 "영국이 '중국 위협'이란 코미디 대본을 크게 꾸며냈다"고 비판했다.
신문은 "'중국 위협'에 대한 런던의 우려는 점점 더 터무니없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다"며 "최근 몇 년 동안 영국은 서구에서 '중국 스파이'와 '중국 위협'을 과장하는 데 가장 열성적인 국가 중 하나가 됐다"고 비판했다.
신문은 그 근거로 영국이 중국 방첩기관인 국가안전부와 연결된 단체라고 주장하는 일명 'APT31'와 관련된 2명과 기업 1곳을 제재한 것은 물론 안보 우려를 이유로 한 중국산 카메라 금지와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비난 등을 거론했다.
그러면서 "'중국 스파이'와 '중국 위협'에 대한 영국의 기괴한 비난은 편집증 사례집으로 정리하기에도 충분하다"면서 "런던은 이 터무니없는 희극과 망상에 어느 정도 중독된 것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문은 영국이 이처럼 '중국위협론'을 과장하는 데에는 영국이 브렉시트(Brexit·영국의 EU 탈퇴) 이후 경제· 외교적으로 약화한 위상을 되찾기 위한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보고 있다. 미국과 긴밀히 협력해 중국을 겨냥해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서방 핵심 멤버로서 지위를 확보하겠다는 속내가 깔려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올해 말로 예정된 영국 총선에서 반중 정치인들이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기 위한 의도도 깔려 있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영국 정부는 미국 국무부와 함께 25일(현지시간) 중국 정부와 연계된 해커 집단이 국회의원과 학자, 언론인, 민주주의 활동가 등 수백만 명을 위협하는 사이버 스파이 공작을 벌인 것으로 의심된다며 관련자들을 제재한 바 있다.
그러나 환구시보와 글로벌타임스는 사설에서 미국은 거의 거론하지 않은 채 영국 정부를 비난하는 데에 초점을 맞춰 눈길을 끌고 있다. 일각에서는 갈등관리 국면에 접어든 미중 관계 등을 고려한 조치가 아니겠느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글로벌타임스는 최근 영국 정부가 국가 안보상의 이유로 중국인에 대한 공무 비자 발급을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자 "국가안보에 대한 편집증적이고 허위적인 해석"이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js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