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가전=삼성" 내세우자…"LG 업가전이 AI 가전의 시초"

입력 2024-03-26 11:36   수정 2024-03-26 16:29

"AI 가전=삼성" 내세우자…"LG 업가전이 AI 가전의 시초"
삼성·LG전자, 세탁건조기·올레드 TV 이어 'AI 가전' 신경전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김아람 기자 = 최근 일체형 세탁건조기와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 시장 점유율을 놓고 벌어진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자존심 싸움이 주주총회에서도 이어졌다.



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 사장은 26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인공지능(AI) 가전의 시초는 우리가 만들어낸 업(UP) 가전"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삼성전자가 일체형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판매량을 적극 홍보하며 'AI 가전=삼성' 공식을 확산하는 것과 관련, LG전자의 판매 현황과 전략 등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다.
LG전자는 지난 13일 'LG 트롬 오브제컬렉션 워시콤보'의 예약 판매를 시작했으며, 다음 달 8일부터 순차 배송할 계획이다.
조 CEO는 "세탁기에 대한 제품 경쟁력은 LG전자가 가지고 있는 걸 여러분도 다 알 것"이라며 "시장 점유율이나 가격 프리미엄을 봐도 고객이 저희에게 기꺼이 프리미엄을 내면서 지불하고 있다는 걸 알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세탁건조기의 경우 고객 입장에서 더 나은 기능이나 스펙보다는 고객이 더 훌륭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해서 더 구체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해보자고 얘기했다"고 덧붙였다.



올해 초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인 'CES 2024'에서 AI를 '공감지능'으로 재정의한 조 CEO는 "실생활에 정말로 도움이 되고 AI가 나의 행동을 이해해주고 나의 감정까지 이해해주는 쪽으로 갈지 진화 과정을 지켜보면 될 것 같다"며 "공감 과정은 우리 제품에 하나씩 녹아 들어가면서 생활에 도움이 되는 쪽으로 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LG전자는 이날 주총장에 'CES 2024'에서 공개한 AI 로봇 '스마트홈 AI 에이전트'를 선보이기도 했다.



올레드 TV 시장 점유율을 둘러싼 삼성전자와의 장외 공방도 언급됐다.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사장)은 올레드 TV 사업의 차별화 전략에 대한 주주의 질문에 "경쟁사(삼성전자)가 10년 동안 저희 올레드에 대해 많은 비방을 하고 안 하겠다고 그러다가 결국 들어왔는데 저희는 이를 기회 요인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박 본부장은 "경쟁사의 진입으로 이제 전 업체가 올레드에 돌입하면서 시장 확대 측면에서 굉장히 도움이 된다"며 "우리가 제품 경쟁력 우위를 가져가면서 5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계속 유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이 자사 TV 신제품 론칭 기념행사에서 "77인치 이상 초대형(OLED)에서는 이미 경쟁사(LG전자) 점유율을 넘어섰다"고 발언하자, LG전자가 발끈하고 나서는 등 신경전이 벌어진 바 있다.



박 본부장은 또 "프리미엄 TV 수익성은 악화한 게 사실"이라며 "콘텐츠와 플랫폼 사업을 통해 만회하는 전략을 꾀하고 있고, 경쟁력 차원에서 무선 TV, 라이프스타일 TV 등 시장을 선도하는 제품을 지속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hanajj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