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간 마크롱 "브라질의 핵잠수함 개발 도울 용의"

입력 2024-03-28 03:28   수정 2024-03-28 11:14

브라질 간 마크롱 "브라질의 핵잠수함 개발 도울 용의"
프랑스가 협력한 디젤잠수함 진수식서…"브라질이 원한다면" 전제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브라질을 국빈 방문 중인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브라질에 대한 핵추진 잠수함 기술 개발 지원 의사를 밝혔다.
마크롱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주(州) 이타구아이에서 열린 신형 디젤 기반 통상동력형(재래식) 잠수함 토넬레루 호 진수식에서 "모든 핵확산 방지 방침을 완벽하게 존중하면서, 브라질이 원한다면 프랑스는 그편(핵잠수함 개발)에 설 것"이라고 말했다.
브라질 정부는 2037년까지 6천t급 핵잠수함 아우바루 아우베르투 호 건조를 추진할 계획이다.
브라질의 핵잠수함 건조 계획은 지난 1979년 수립됐으나, 예산과 기술 문제로 40년 가까이 미뤄지다가 프랑스와 국방 협력 협정을 체결하면서 본격화했다. 프랑스는 잠수함 수출 강국이다.
실제 브라질에서 핵잠수함을 건조하게 되면, 이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 5개국 외의 국가 중 최초의 사례가 될 것이라고 AFP통신은 보도했다.
브라질은 핵 추진 관련 장비와 기술 이전 규모를 늘리고자 프랑스 정부를 설득하고 있으나, 프랑스는 전략적으로 민감한 부분에 대한 정보 유출 우려 등을 이유로 이를 꺼리는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진수식을 한 1천870t급 토넬레루 호는 브라질 함대 5번째이자 자국에서 건조된 3번째 잠수함이다.
프랑스의 협력으로 만든 이 선박은 지난 2008년 말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브라질 대통령과 니콜라 사르코지 전 프랑스 대통령 간 국방 분야 협약에 따른 결과물이다.
관련 협약에는 디젤 기반 재래식 잠수함 4척과 핵잠수함 1척을 건조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고 브라질 매체 G1은 보도했다. 헬기 50대를 구입한 것에 대한 내용도 명시돼 있다.
앞서 브라질과 프랑스 양국 정상은 아마존 보전을 위한 10억 달러(1조3천억원) 규모 친환경 투자 계획도 발표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어 상파울루를 찾아 브라질 투자자들과 만난 뒤 브라질리아를 거쳐 귀국할 예정이다.
walde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