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러 연준 이사 "금리인하 서두를 필요 없어…물가지표 실망"

입력 2024-03-28 10:52  

월러 연준 이사 "금리인하 서두를 필요 없어…물가지표 실망"
"인하 횟수를 줄이거나 시기를 늦출 수도"


(서울=연합뉴스) 임상수 기자 = 크리스토퍼 월러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이사는 27일(현지시간) 금리 인하를 서두를 필요가 없으며, 최근 경제 지표를 감안할 때 인하 횟수를 줄이거나 시기를 늦출 수 있다고 강조했다.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월러 이사는 이날 뉴욕 이코노믹 클럽에서 '아직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제목의 미리 준비된 연설에서 최근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관련 지표가 "실망스럽다"면서 금리인하에 앞서 "적어도 몇달간 보다 나은 지표를 보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경제성장과 노동시장은 지속해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 데 비해 인플레이션 둔화와 관련된 진전은 느려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날 연설에서 "서두르지 않는다"라는 표현을 4차례나 한 월러 이사는 "인플레이션 목표 2%로 향하는 경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더 오랫동안 현재의 제한적인 기조를 유지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추가 진전이 이뤄지면 금리를 인하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라고 말하면서도 "하지만 그러한 진전이 구체화될 때까지 인하 조치를 할 준비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다행스럽게도 견고한 미국 경제와 탄탄한 노동시장으로 인해 통화 완화 정책 결정을 늦추는 것에 따른 위험이 지나치게 빠르게 결정하는 것보다 현저히 낮다"고 설명했다.
시장에서는 6월에 첫 금리인하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으며, 연준도 이번 달 발표된 새 경제전망에서 올해 금리를 3차례 인하할 것으로 내다봤으나 내부적으로는 19명 위원 가운데 9명은 두차례 이하 인하를 예상했다. 심지어 래피얼 보스틱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한차례 인하를 전망했다.
연준은 올해 국내 총생산 추정치도 지난해 12월 1.4%에서 2.1%로 상향 조정하는 등 미국 경제는 견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월러 이사는 연설 이후 가진 토론회에서 연준이 금리를 추가로 인상할 가능성은 없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그는 "연준이 절대로 금리를 인상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지는 않지만 인플레이션 측면에서 극적인 변화가 있어야만 그에 대한 고려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nadoo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