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티모어 다리 붕괴' 두고 온라인서 '블랙스완 사건' 음모론

입력 2024-03-28 12:09   수정 2024-03-28 12:48

'볼티모어 다리 붕괴' 두고 온라인서 '블랙스완 사건' 음모론
음모론자들 "비밀조직이 대중 주의 분산하려 일부러 사건 만든다" 주장
당국은 테러 가능성 선 그어…"잘못된 정보 퍼뜨리지 말라" 경고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기자 = 미국 메릴랜드주 볼티모어항에서 예상치 못한 대규모 교량 붕괴 사고가 일어나자 극우 음모론자들이 이 사건을 '블랙스완 사건'으로 규정하면서 음모론을 퍼뜨리고 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서 국가안보보좌관을 지낸 마이클 플린은 엑스(X·옛 트위터)에서 교량 붕괴를 가리키면서 "이것은 블랙스완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로라 루머 등 일부 큐어넌(QAnon·음모론 집단) 계정 운영자들도 '블랙스완 사건'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면서 이번 붕괴가 테러와 관련이 있다고 주장했다.
유명 음모론 사이트인 인포워스(Infowars) 운영자 알렉스 존스도 엑스에 "나에겐 고의적으로 보인다. 사이버 공격일 가능성이 있다. 3차 세계대전은 이미 시작됐다"고 썼다.
'블랙스완'은 세계적인 금융분석가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가 2007년 자신의 저서에서 2000년에 발생한 '닷컴 붕괴'처럼 예측하지 못했지만 결국 금융시장을 뒤흔든 희귀한 사건을 설명하면서 처음 사용한 단어다.
하지만 음모론자들은 이 블랙스완 개념을 가져와 강력한 개인들로 구성된 비밀네트워크, 즉 '딥 스테이트'(deep state)가 미국 정부를 비밀리에 운영하고 있다고 가정하는 음모론에 접목했다.
'딥 스테이트'는 국가 정책과 정치를 왜곡하고자 막후에서 나쁜 영향력을 행사하는 숨은 기득권을 뜻하는 말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친트럼프 인사들이 정보기관이나 관료 집단 등을 적대시하며 자주 써온 표현이다.
음모론 전문가인 마이크 로스차일드에 따르면 음모론자들은 딥 스테이트가 시민을 집단으로 무장 해제시키거나, 계엄령을 내리는 것과 같은 '사악한' 계획을 추진하면서 대중의 주의를 딴 곳으로 돌리기 위해 블랙스완 사건을 만든다고 주장하고 있다.
플린 전 국가안보보좌관은 작년 8월에 "어떤 블랙스완 유형의 사건으로 인해 우리는 2024년에 선거를 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고, 최근에는 우파 방송인 베니 존슨이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출연해 이런 예측을 다시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딥 스테이트가 합법적이고 공정한 선거로 이길 방법이 없으니 선거를 하지 말자고 결정할 것이고, 선거를 막기 위해 '알 수가 없는'(unknowable) 사건을 만들려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런 발언은 큐어넌 커뮤니티를 술렁이게 했고, 이 분야 인플루언서인 제이콥 크리치는 엑스에서 "적들은 트럼프의 승리를 허용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에게는 뭔가 계획된 것이 있다"고 쓰기도 했다.
교량 붕괴가 의도된 사건이라는 주장은 당국의 판단과는 완전히 다른 것이다.
당국자들은 선박 충돌로 교량이 붕괴한 것이 테러와 관련이 있거나 고의적이라고 보지 않는다.
웨스 무어 메릴랜드 주지사는 "테러 공격이라고 믿을 만한 증거가 아직 없다"고 말했고, 조 바이든 대통령도 "의도적인 행동이 있었는지를 믿을만한 징후는 없다"고 밝혔다.
볼티모어 항만을 가로지르는 '프랜시스 스콧 키 브리지'를 들이받아 붕괴를 야기한 컨테이너선은 시스템 결함 등의 원인으로 추진력을 상실하면서 사고를 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정부가 테러 가능성에 선을 그었는데도 음모론이 계속 확산하자 브랜든 스콧 볼티모어 시장은 "잘못된 정보를 퍼뜨리지 말라"고 경고했다.
withwit@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