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은택 "카카오, 하이브리드 AI 전략 펼칠 것"

입력 2024-03-28 11:23  

홍은택 "카카오, 하이브리드 AI 전략 펼칠 것"
주총 끝으로 1년 8개월간 대표 임기 마침표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카카오[035720]가 인공지능(AI) 사업과 관련해 자체 개발 중인 차세대 기본 모델과 해외 빅테크의 AI 모델을 유연하게 결합하는 하이브리드 형태의 AI 전략을 펼친다.
카카오 홍은택 대표는 28일 제주시 카카오스페이스닷원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카카오브레인이 구축한 경량형 파운데이션 모델은 2023년 12월부터 카카오톡의 AI 기능에 적용돼 서비스되고 있다"며 "현재 공동체 내부에서 다양한 테스트(시험)를 진행하면서 차세대 파운데이션 모델의 고도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카카오 생태계 내 많은 서비스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비용 경쟁력과 서비스 효용성을 우선으로 검토해 자체 개발한 파운데이션 모델과 글로벌 빅테크의 AI 모델을 유연하게 고려하는 하이브리드 형태의 AI 전략을 펼쳐 나가려고 한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2021년 생성형 AI 거대언어모델(LLM)인 '코지피티'(KoGPT)를 공개했으며 이를 개선한 '코지피티 2.0'을 작년 연말께 개발해 현재 공개 방식을 검토 중이다.
한편, 2022년 7월 카카오 대표이사로 취임한 홍 대표는 이날 주총을 끝으로 1년 8개월 동안의 임기에 마침표를 찍었다.
같은 해 10월 데이터센터(IDC) 화재로 카카오톡을 비롯한 카카오 서비스의 대규모 중단 사태가 빚어지면서 단독 대표에 오른 그는 재임 기간 성장과 안정에 초점을 맞췄다고 회고했다.
홍 대표는 "데이터센터가 작동 불능에 빠지는 초유의 상태가 다시 발생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 주요 서비스들이 한 시간 안에 복구될 수 있도록 인프라에 과감히 투자했다"며 "안 되는 서비스들을 과감히 접고 비효율적으로 운영되는 조직들도 정비한 가운데 본원적 경쟁력의 강화에 리소스(자원)를 집중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런 성장 기조는 정신아 차기 카카오 대표 내정자가 더욱 확고히 이어갈 것"이라며 "직원들과 활발히 소통하면서 미래 지향적 혁신도 이뤄낼 것으로 기대하고 응원하겠다"고 덧붙였다.

redfla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