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 백화점 효율화 나서나…주주들에게 "점포재조정" 밝혀

입력 2024-04-01 05:57  

롯데쇼핑, 백화점 효율화 나서나…주주들에게 "점포재조정" 밝혀
마트·전문점 체질개선 성공…영업보고서에 백화점 수익개선 언급
전대·계약해지·부동산 재개발 등 비효율점 재조정 계획 알려
업계 순매출 1위에도 부진점포 다수…부동산 경기가 변수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롯데쇼핑[023530]이 주주들에게 보내는 영업보고서에서 백화점 비효율 점포 리포지셔닝(재조정) 검토를 공식화하면서 실적이 부진한 매장에 대한 체질 개선 조치가 본격화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롯데쇼핑이 김상현 부회장 취임 이후 백화점 매장 효율화를 대외적으로 알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마트와 슈퍼, 하이마트 실적 개선을 이끈 롯데쇼핑이 백화점 전략도 재검토해 2026년까지 매출 17조원과 영업이익 1조원 달성 목표 실현에 힘을 실으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1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쇼핑은 지난 달 주주총회를 앞두고 주주들에게 보낸 영업보고서에서 백화점 사업 전략에 대해 "비효율 점포의 경우 수익성·성장성·미래가치 등을 분석해 전대, 계약 해지, 부동산 재개발 등 수익성 개선을 위해 최적의 리포지셔닝 방식을 검토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롯데백화점은 그간 경쟁사와 비교해 월등히 많은 매장 수로 순매출 규모는 1위를 지켜왔지만, 일부 매장은 내실을 다지지 못했다는 평이 적지 않았다.
롯데의 국내 백화점 매장 수는 지난해 말 기준 32개로 신세계(13개), 현대(16개)와 비교해 두 배 이상 많다.
지난해 이들 3사의 국내 백화점 부문 순매출을 보면 롯데가 3조2천228억원으로 신세계(2조5천570억원), 현대(2조4천26억원)보다 8천억원가량 더 많았다.
그러나 단순 계산한 점포당 매출은 경쟁사에 비해 초라한 수준이다.
롯데의 경우 국내 백화점 순매출에 아웃렛(22개)과 쇼핑몰(6개)도 포함돼 있어 매장 숫자로만 계산해보면 점당 매출이 불과 537억원이었다.
신세계는 점당 매출이 2천억원이 넘고, 현대(아웃렛 포함)는 1천억원 수준이었다.
연간 영업이익은 롯데가 4천984억원, 신세계 4천399억원, 현대 3천562억원으로 매장 수에 비해 차이가 크지 않았다.
지난해 점포별 매출 수준을 봐도 롯데는 잠실점과 본점 등 주력 대형점 매출만 증가했고 지방의 소규모 점포들은 대부분 성장하지 못했거나 마이너스(-) 성장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력점에서 성과를 내고는 있지만 실적을 깎아 먹는 점포도 많은 셈이다.
업계에서는 그간 롯데마트와 하이마트가 뼈를 깎는 효율화를 통해 실적 개선을 이뤄낸 점에 주목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14개 매장을 폐점하고 두 개 매장을 매각 후 재임대하는 '세일앤리스백' 방식으로 자산을 유동화했다.
올해는 권선점과 웅상점의 비영업 자산인 옥외주차장 두 곳에 대한 추가 매각을 진행하고 있다.
또 슈퍼와 소싱 업무를 통합한 데 이어 SCM본부도 신설해 물류와 시스템 통합으로 시너지를 극대화해나갈 계획이다.
이에 마트 영업이익은 지난 2020년 190억원에서 지난해 873억원으로 360%가량 개선됐다.
하이마트도 2022년 40개점, 지난해 56개점을 폐점하고 69개점에 대한 리뉴얼을 진행해 2022년 520억원의 영업손실을 냈지만, 지난해 82억원의 이익을 내 흑자로 전환했다.
백화점 내 리포지셔닝 대상 점포로는 수년간 실적이 좋지 않았거나 이미 세일앤리스백을 진행해 유동화가 상대적으로 쉬운 점포들이 꼽힌다.
롯데백화점은 2010년 분당점(이지스자산운용)을 시작으로 2014년 일산점·상인점(KB자산운용), 포항점·동래점(캡스톤자산운용) 등을 매각한 후 재임차했다.
2019년 이후에는 롯데리츠를 통해 창원점, 구리점, 강남점, 광주점 등 10여개 점포에 대한 세일앤리스백을 진행했다.
이 가운데 캡스톤자산운용이 보유한 포항점·동래점과 KB자산운용이 보유한 일산점·상인점에 대한 매각 작업이 진행 중이다.
물론 롯데가 우선 매수 협상권을 보유하고는 있지만 매입가에 따라 행사 여부가 달라질 수 있다.
다만 부동산 경기가 좋지 않아 매각이 당장 가시적 성과를 내기 어렵다는 점은 변수다. KB자산운용은 지난해부터 매각을 추진하고 있지만 아직 주인을 찾지 못한 것으로 전해진다.
롯데는 또 기존점 리뉴얼과 해외 신규점에 대한 대규모 투자로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리는 데도 집중하고 있다.
수원점의 경우 지난해 10월부터 대대적인 리뉴얼에 돌입해 복합쇼핑몰로 탈바꿈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8천6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하노이에 최대 규모 복합쇼핑몰인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를 열었고, 올해는 서울 마포구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DMC)에 복합쇼핑몰 개발에도 착수한다.
상암 복합쇼핑몰은 '건축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프리츠커상 수상자인 노먼 포스터와 리처드 마이어가 설계자로 거론되고 있다.
eshin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