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배터리 소부장 업체 수주 잇달아…SK온 "美 사업 순항 중"

입력 2024-04-01 07:01  

국내 배터리 소부장 업체 수주 잇달아…SK온 "美 사업 순항 중"
엘앤에프 이어 삼기이브이·알루코도 공급계약…협력업체 낙수효과 기대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최근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수요 둔화에도 국내 배터리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업체들이 잇달아 수주 소식을 알리고 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배터리 부품 기업 삼기이브이는 오는 2026년부터 5년 동안 SK온과 포드의 미국 합작법인(JV) 블루오벌SK에 배터리 핵심 부품인 엔드 케이스(END CASE)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거래 규모는 645억원으로, 이는 삼기이브이 연결 매출 기준 71%에 해당한다.
알루미늄 부품 소재 기업 알루코도 2026∼2030년 블루오벌SK에 모듈케이스 프로텍트프레임을 공급하기로 했다. 거래 금액은 8천억원으로, 알루코 그룹 내 전체 배터리 소재 공급 계약 규모(1조5천500억원) 중 약 51%가 이번 계약으로 확보된 셈이다.
엔드 케이스와 모듈케이스 프로텍트프레임은 외부 충격으로부터 배터리 셀을 보호하는 일종의 구조 장치다.
앞서 지난달 25일에는 엘앤에프가 SK온과 대규모 하이니켈 양극재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계약 기간은 2030년 말까지로, 계약 금액만 13조원이 넘는다. 이는 엘앤에프 직전년도 매출액의 339.3% 규모다.
계약 물량은 전기차 300만대에 탑재 가능한 수준인 30만t이다. 특히 엘앤에프가 2026년 이후 공급하게 될 양극재 물량 중 상당량이 SK온과 현대차그룹의 미국 합작공장으로의 공급을 염두에 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3곳 모두 SK온으로부터 대량 수주를 따냈으며, 합산 계약 규모만 14조원이 넘는다.
SK온이 블루오벌SK 공장 완공에 앞서 배터리 양산 시점까지 고려해 협력업체들과 선제적으로 공급 계약을 맺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는 최근 전기차 시장의 '캐즘'(Chasm·깊은 틈) 현상으로 배터리 업체들의 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리는 것이 아니냐는 시장의 우려와는 상반된 움직임이다.
배터리와 소부장 업계에서는 전기차 회복기 이후 가파르게 늘어날 수요에 대비해 배터리 제품 양산에 활용할 원소재와 부품을 사전에 준비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SK온은 최근 블루오벌SK 켄터키2공장 건설 중단 소식과 관련, "가동 시점만 고객 수요와 시장 상황을 고려해 논의하고 있다"며 "계획대로 건설을 진행 중"이라는 입장이다.
최영찬 SK온 경영지원총괄 사장은 지난달 28일 모회사 SK이노베이션 정기 주주총회 이후 열린 '주주와의 대화'에서 "미국에서 진행되는 포드와 현대차 JV가 내년 양산에 들어가고 2026년부터 본격화되면 늦더라도 2027년에는 정상궤도에 진입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석희 SK온 대표이사 사장도 "향후 미국 JV 가동 시작과 원가 절감 노력 등으로 외형적 성장뿐 아니라 수익성 위주의 질적 성장을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SK온은 현재 가동 중인 미국 조지아 단독공장을 비롯해 포드, 현대차그룹과 함께 각각 건설 중인 합작공장이 완공되면 북미에서만 183.5기가와트시(GWh) 규모의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그간 배터리 공장에 사용하는 설비의 국산화 비중을 높이는 데 주력해 온 만큼 국내 협력업체들의 '낙수 효과'도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SK온의 북미 공장에 이미 공급됐거나 공급 예정인 장비 중 평균 93%는 한국산이다. 특히 SK온·현대차 JV의 경우 한국 장비업체의 비중이 약 95%에 이를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공장만 해외 지역에 건설했을 뿐 사실상 대부분의 경제적 효과가 국내로 되돌아오는 셈"이라며 "배터리부터 소부장까지 국내 배터리 산업 경쟁력을 대폭 강화하는 선순환 체계가 갖춰지고 있다"고 말했다.
hanajj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