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니 대선 승리 프라보워, 중국 이어 일본 방문…"정상급 대우"

입력 2024-04-01 18:52  

인니 대선 승리 프라보워, 중국 이어 일본 방문…"정상급 대우"
시진핑 주석 만난 뒤 2일 방일…기시다 총리와 면담 예정


(자카르타=연합뉴스) 박의래 특파원 = 지난 2월 인도네시아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한 프라보워 수비안토 인도네시아 국방부 장관이 중국에 이어 일본을 찾는 등 공식 취임도 하기 전에 동아시아 우군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프라보워 장관이 해외 순방에 나선 것은 대선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1일(현지시간) 안타라 통신 등에 따르면 프라보워 장관은 전날 중국에 도착했으며 이날 오후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 만난다.
또 오는 2일에는 리창 중국 총리, 둥쥔 국방부장을 만난 뒤 일본으로 건너갈 계획이다. 일본에서는 오는 3일까지 머물며 기시다 후미오 총리, 기하라 미노루 방위상 등과 만날 예정이다.
프라보워 장관은 대선에서 승리했지만, 이번 순방은 국방 장관 자격으로 이뤄졌다. 하지만 이번 방문에서 두 나라 정상과 만나는 등 국가 원수급 대우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프라보워가 대선 후 첫 순방으로 중국과 일본을 찾은 것은 인도네시아에 있어 두 나라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라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중국은 인도네시아의 최대 무역 상대국이며, 인도네시아 고속철도 사업과 니켈 제련소 등 천연자원 하방 산업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또 미중 갈등이 심화하고 있어, 비동맹 정책을 유지하는 인도네시아 입장에서는 중국과 최대한 갈등 없이 지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방문에 대해 에드윈 아드리안 수만타 인도네시아 국방부 대변인은 "이번 방문은 중국과 특히 국방 분야에서 협력 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지역 안보와 안정에 매우 중요한 전략적 대화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양국의 지속적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일본과는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중국, 미국에 이어 세 번째로 큰 무역 상대국이며, 이전부터 많은 일본 기업이 인도네시아에 투자하고 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은 "일본과 인도네시아는 기본 원칙과 가치를 공유하는 포괄적인 전략적 파트너"라며 "이번 프라보워 장관의 방문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 간 긴밀한 협력이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일본은 태평양에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동남아시아 국가들과 군사·경제 협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인도네시아와 '방위장비품·기술이전협정'을 체결하기도 했다.
프라보워 장관은 지난 2월 대선에서 50%가 넘는 득표율을 기록하며 승리했지만, 낙선 후보들이 헌법재판소에 부정선거 등의 혐의로 제소한 상황이어서 최종 당선은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다.
laecor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