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GM 얼티엄셀즈 2공장 본격 가동…첫 배터리 고객 인도

입력 2024-04-02 08:09  

LG엔솔·GM 얼티엄셀즈 2공장 본격 가동…첫 배터리 고객 인도
GM 캐딜락 리릭 등에 탑재 예정…총 50GWh까지 생산 능력 확대
스마트팩토리 시스템 적용…"차별화된 고객 경험 만들 것"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LG에너지솔루션[373220]과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합작법인인 얼티엄셀즈 제2공장이 본격적인 가동을 시작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1일(현지시간) 미국 테네시주 스프링힐 지역에 위치한 얼티엄셀즈 제2공장이 건설 시작 2년 반 만에 첫 번째 배터리 셀을 만들어 고객사에 인도했다고 2일 밝혔다.
이 공장에서 생산되는 배터리는 캐딜락 리릭 등 GM 3세대 신규 전기차 모델에 탑재될 예정이다.
얼티엄셀즈 제2공장은 단계적으로 가동 라인을 늘려 총 50기가와트시(GWh)까지 생산 능력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는 1회 충전 시 500㎞ 이상 주행이 가능한 고성능 순수 전기차 약 6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얼티엄셀즈 제2공장은 자동화·정보화·지능화 등 최첨단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을 적용해 생산 효율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자동화된 제조 공정과 설비를 도입해 생산 속도를 대폭 높였고, 각 생산 단계마다 최첨단 품질 검사와 제품 오류 검증 방법 등을 적용해 최고 수준의 품질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고 LG에너지솔루션은 설명했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얼티엄셀즈 제1·2공장 모두 LG에너지솔루션의 풍부한 양산 경험, 고객가치 역량, 최첨단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이라는 3박자가 총 집결된 작품"이라며 "초기 가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해 안정적인 운영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얼티엄셀즈는 미국 오하이오주에 위치한 제1공장 가동을 2022년 11월 시작, 안정적인 생산을 이어오고 있다. 내년 가동이 목표인 미시간주 제3공장 역시 건설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김영득 얼티엄셀즈 제2공장 법인장은 "LG에너지솔루션과 GM의 공고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탄생한 제2공장은 제1공장, 제3공장과 더불어 북미 전기차 시장의 핵심 기지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며 "압도적 기술리더십으로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에너지솔루션은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전기차 시장 수요 둔화 속에서도 미래를 위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얼티엄셀즈 제1·2·3공장을 비롯해 현대차그룹, 혼다, 스텔란티스 등과 함께 합작 공장을 운영 또는 건설 중이다. 미시간주, 애리조나주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 단독 공장을 운영 및 준비 중이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현재의 위기 상황은 일시적이며 북미 시장을 비롯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본격 성장기에 돌입하는 때 선제적 진입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며 "압도적인 기술 리더십과 고객가치 역량을 차별화할 기회로 보고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hanajj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